ℹ️ Information/📃 직무탐색

네이버 직무 소개

김 홍시 2023. 3. 19.
반응형

경영지원-법무

법무 소개
NAVER 법무실은 네이버 서비스의 기획 단계부터 분쟁 해결까지 법무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으며, 법무 리스크 관리 업무와 관련하여 Specialist이자 Generalist를 지향합니다.
이에 따라, 서비스 및 Staff 조직별로 담당자를 정하여 담당 부서의 업무를 처음부터 끝까지 책임지고 지원하되, 협업 시스템이 안착되어 있어 인터넷 기업의 특성상 선례가 정립되어 있지 않은 건들에 대해서는 법무 조직 구성원들이 함께 의견을 모으기도 합니다.

주요업무
(1) 서비스 관련
네이버 카페, 블로그, 지식iN, 뮤직, 동영상, 네이버 페이 등 각종 네이버 서비스의 기획, 출시, 운영, 변경 등 다양한 업무 진행에 있어 저작권법, 공정거래법, 정보통신망법 등 법적인 측면에서의 리스크를 검토하고 대안을 제시하여 회사가 안정적으로 서비스를 영위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습니다.

(2) 규제기관 관련
네이버는 국내 최고의 인터넷 서비스 사업자로서 공정거래위원회, 금융감독원, 방송통신위원회 등 여러 규제기관으로부터 관리・감독을 받고 있어, 특정 이슈가 발생하거나 발생할 우려가 있는 경우 법적인 측면에서 적극적으로 소명하고, 사업자의 입장을 설명함으로써 규제기관의 관리・감독에 대응하고 있습니다.

(3) IP관련
네이버의 안정적인 서비스 운영과 자산 관리를 위해 상표권, 특허권, 디자인권 등 국내외 지식재산권의 확보・관리 업무를 담당하고 있고, 필요 시 각종 심판, 소송 등을 통해 적극적으로 회사의 지식재산권을 보호하기도 합니다.

(4) 회사 운영 관련
네이버는 상장회사로서 회사의 운영 및 분할, 영업양도 등 중요한 의사결정 시 관련 법령에서 정한 절차를 준수할 수 있도록 법적 가이드를 제공하기도 합니다.

필요역량 및 우대사항
법무 업무의 특성상 꼼꼼해야 하고, 논리적이야 하며, 책임감이 강해야 합니다. 또한, 다양한 아이디어가 제안되고 트랜드가 급격하게 변화하는 인터넷 업계의 특성상 기존의 지식에 안주하지 않는 개방성과 개척정신, 최선을 결과를 얻기 위해 동료들과 원활하게 의사소통하며 협업하는 능력이 요구됩니다. 위와 같은 역량 외에 법무 관련 자격증인 변호사, 변리사 자격증을 보유하고 있거나, 영어/일본어/중국어 등 외국어 능력이 출중하다면 우대받을 수 있습니다.

Career Path
네이버에서 이루어지는 다양한 업무(서비스 관련 법무 검토, 계약서 작성, 소송 등 분쟁 대응, 공정거래위원회 등 규제기관 대응, IP관리 등)와 관련된 법적 리스크 관리 업무 경력을 쌓을 수 있습니다.
경영지원-구매
구매 소개
구매 직무는 회사를 운영하고 신규 서비스/사업을 출시하기 위해 필요한 각종 물품, 용역 및 서비스를 조달하는 업무 입니다. 그 중에서도 네이버 구매 직무는 그 역할과 기능에 있어 좀더 깊고, 다양하며 섬세한 실무를 추구하고 있습니다.

주요업무
-IT 구매 : 네이버 서비스 운영의 근간이 되는 IDC 및 IDC 운영에 필요한 서버, 네트워크 장비 등 H/W와 각종 응용, 시스템 S/W 그리고 이들로 구성된 서비스를 최종적으로 고객에게 전달할 인터넷회선 등을 구매합니다.
-서비스 솔루션 및 콘텐츠 계약 : 네이버 서비스에 결합/연계되는 다양한 콘텐츠 및 데이터베이스의 제휴 계약과 시스템 구축/개발 계약을 수행합니다.
-브랜드물품 구매 : 네이버, 라인 서비스의 마케팅 물품이나 캐릭터 상품의 디자인 및 제작계약 체결부터 해당물품의 입고/물류/재고 관리까지 담당하고 있습니다.
-건축 구매 : 네이버 사옥을 비롯한 IDC, 연수원 등 건축물의 설계, 시공, 감리계약 및 건축물의 운영에 필요한 유지, 관리 계약을 체결합니다.
-임직원서비스 구매 : 사무공간의 조성, 유지, 관리에 필요한 물품/용역 서비스 및 임직원 대상 다양한 복리후생 서비스 제공 계약을 체결합니다.
-구매 기획 및 운영 : 구매계약 시스템 및 프로세스의 기획/개선/운영 및 대내/외 리스크 관리 업무를 수행합니다.
-동반성장 지원 : 네이버 파트너사와의 동반성장 및 공정거래 지속을 위하여 다양한 지원 프로그램 및 관련 제도를 기획하고 운영하고 있습니다.

Career Path
IT 기술부서 및 마케팅부서와의 긴밀한 협업을 통해 구매 대상을 정의 및 평가, 도입하고 있으며, 재무/법무/인사 등 유관 Staff 조직과 상시 협업을 통하여 합리적이며 합법적인 거래 및 유지를 위한 리스크 관리를 수행함으로써, 기업 대내/외 서비스 전반에 대한 인사이트를 구축할 수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주니어 레벨부터 다양한 부문의 구매 업무 경험을 통해, 전문 역량과 자신만의 업무 노하우를 쌓을 수 있으며, 시니어로 성장하면서 구매 전문가와 관리자로 포지션을 확대할 수 있습니다. 빠르게 변화하는 IT 트렌드와 관련 법령, 제반 규제에 대한 지속적인 지식 습득을 통해, 단순한 구매행위를 넘어선 Sourcing 전문가로 성장할 수 있으며, 최근 LINE 등 해외사업 지원 강화에 따라 글로벌 구매 및 물류 체계를 구축하는 경험을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최근 네이버는 파트너사와 동반성장의 행보를 가속화 하고 있어, 쌍방의 비즈니스 확대와 상생협력을 위한 다양하고 의미있는 시도를 기획하고 또 경험해볼 수 있습니다.

 

 

 

경영지원-인사

 
 
인사 소개
네이버의 인사업무는 특정 단어나 하나의 문장으로 설명하기 어렵습니다. 조직을 이끌어가기 위한 수많은 고민과 시도들이 뒷받침 되어야 하기 때문에, NAVER의 인사 역시 많은 경험과 기회 속에서 일하는 것을 지향합니다.

주요업무
(1) 채용
NAVER 인사는 새로운 NAVER의 서비스를 만들고 책임질 수 있는 인재 발굴을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다양한 채용행사에 참여하고, 교육기관을 비롯한 여러 기관들과 협력하여 우수한 인재를 찾아내고 영입합니다.

(2) 글로벌HR
국내뿐만 아니라 해외로 진출하고 있는 NAVER 서비스의 성공을 위하여 각 국가의 제도와 인사 문화를 이해하고, 발생할 수 있는 여러 이슈를 대비하기 위한 방안을 마련합니다.

(3) 조직운영
네이버는 경쟁력을 가진 전문 조직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각 조직이 독립성을 갖고 분명한 목표를 향해 일하는 과정 속에서 조직원들 또한 성장하고 자신만의 커리어패스를 만들어 갈 수 있도록 필요한 제도를 만들고 지원합니다.

(4) 리뷰
네이버에서 일하는 사람들은 나를 단 하나의 등급으로 단정짓는 평가등급을 받지 않습니다. 함께 일 하는 나의 리더와 동료들로부터 내가 어떻게 일하고 있는 지에 대한 솔직한 피드백인 '리뷰'를 통해 나의 성과, 나의 협업에 대해 스스로 깊게 고민해볼 수 있는 기회를 갖습니다.

(5) 보상
네이버는 함께 일 하는 상사와 동료들로 부터 내가 어떻게 일하고 있는 지에 대한 피드백을 받는 '리뷰'를 통해 직원 스스로 성장할 수 있는 기회를 갖습니다. 또한 각 조직의 특성에 맞춘 보상 방향에 따라 합리적인 수준의 연봉, 성과금을 책정하고 있습니다. 인사는 네이버의 직원들이 동료들과 함께 꾸준히 성장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고, 그것이 충분히 경쟁력을 가질 수 있도록 고민합니다.

 
 
경영지원-재무
 
 
 
 
 
 
재무 소개
네이버는 설립 이후 현재까지 신규 사업모델 발굴, 글로벌 확장 등 언제나 새로운 도전을 해왔으며 앞으로도 더 나은 가치를 제공하기 위한 노력을 계속하고 있습니다. 언제나 발전하고 변화하는 네이버의 사업을 원활히 지원하기 위하여 재무도 끊임없이 변하고 성장하는 시간을 보내왔습니다.

주요업무
재무는 조직 내에 회계, 자금, 세무, 빌링, 투자관리, 경영관리 등 다양한 업무 영역이 있습니다.

-경영관리 : 경영계획 수립, 예산 통제 및 분석 등 예산 관리, 서비스원가 산출을 위한 관리회계 및 회사의 경영상황 진단과 보고
-회계 : 네이버 뿐 아니라 연결대상인 모든 그룹사의 회계처리 정책을 수립하고 별도•연결 재무제표를 산출
-세무 : 국세, 지방세의 신고 및 해외거래에서 발생하는 이전가격 등에 대한 정책수립과 자문
-자금 : 자금흐름을 예상하고 여유자금 운용과 적정현금 내에서의 자금의 입출금을 관리
-투자관리 : 사업목적에 맞는 지분소유구조를 설계하고 지사의 설치•해산•합병 등 구조 변경과 출자 법인의 관리
-빌링 : 유료서비스 빌링 인프라 기획 및 정책 수립, payment 제휴 및 커뮤니케이션

Career Path
일반적인 기업의 재무와 같이 특정 업무의 경험과 전문성을 바탕으로 specialist로 성장할 수 있습니다.
더불어 네이버 재무는 다양한 업무영역이 한 조직 내에 있기 때문에 본인의 노력에 따라 여러 업무 영역을 경험할 수 있으며 특정 연차와 자격이 될 경우 해외에서의 근무기회도 주어집니다.
이러한 경험을 통해 폭넓은 시야와 실무역량을 갖춘 재무전문가로 성장이 가능하며 향후 경영진으로 발전할 수 있는 중요한 역랑을 갖출 수 있습니다.

 

경영지원-정보보호
 
 
정보보호 소개
정보보호 직무는 조직의 경영 관점에서 전사 정보보호 전략을 총괄적이고 통합적으로 수립하여 운영하는 업무를 담당합니다. 정보보호에 관련된 정책, 시스템 설계, 구현, 서비스 검토 및 개선방향 제시 등 업무를 통하여 정보보호 전문가로서의 기회를 만들어나갈 수 있습니다.

주요업무
정보보호 직무는 사내, 서비스, 개인(위치)정보의 기술적∙관리적 정보보호 영역에 대한 전사적인 관리를 총괄하는 직무입니다. 이용자 개인정보 및 프라이버시 보호 강화, 사내보안 강화의 추진 목적이 있으며 세부업무는 사내 정보보호 정책 수립, 정보보호 인증취득, 정보보호 인식제고 활동, 이용자 개인정보보호 업무 등입니다. 사내정보보호 정책 수립 업무는 정보보호 원칙에 따라 정책 및 가이드를 수립하여 관리하고, 신규 보안위협 및 취약점 발생 등에 따라 최신의 버전으로 관리∙배포하는 업무 입니다. 정보보호 인증취득 업무는 (개인)정보보호 활동을 제3자의 인증기관을 통해 기준에 대한 적합여부를 심사하고 보증하는 업무 입니다. 정보보호 인식제고 활동은 회사 임직원들의 보안 의식 제고를 통하여 회사 중요 자산을 보호하고, 보안 Risk를 방지하기 위한 업무 입니다. 이용자 및 임직원 개인정보보호 업무는 이용자로부터 수집된 개인정보의 위험을 체계적으로 관리하고, 개인정보의 기술적∙관리적 보호조치를 통해 안전성을 확보하는 업무입니다. 또한 개인정보 및 프라이버시 전반에 걸쳐 법적 책임을 다하고, 이용자 개인정보 처리와 관련한 보다 높은 수준의 투명성을 확보하기 위한 업무입니다. 국가에서의 올바른 (개인)정보보호 정책의 수립 및 발전 방향의 제시, 기업 환경에 부합하는 Compliance 기준의 제공 등을 위해 주요 정보보호 유관 정부기관 및 사업자 단체와의 협업 또한 중요합니다.

Career Path
정보보호 직무는 조직의 경영 관점에서 전사 정보보호 전략을 총괄적이고 통합적으로 수립하여 운영하는 직무로 지난 10년간 미래 유망직종에서 항상 상위권에 들어왔습니다. 조직의 정보자산, 고객의 개인정보 보호를 위해 비즈니스 프로세스에 따른 위협 및 취약점을 분석하고 조직의 요구수준에 적합한 정보보호 보호대책(해결책)을 설계하는 직무로 (개인)정보보호에 관련된 정책, 시스템 설계, 구현, 서비스 검토 및 개선방향 제시 등 업무를 통하여 정보보호 전문가로서의 기회를 만들어나갈 수 있습니다. 또한 지속적인 (개인)정보보호 업무의 경험으로 회사의 정보보호 업무를 총괄하는 CISO(Chief Information Security Officer, 정보보호 최고책임자) 및 CPO(Chief Privacy Officer, 개인정보관리책임자) 등 조직과 정보보호에 대한 모든 것을 담당하는 전문가로 성장할 수 있습니다.

우리가 일하는 방식
-조직의 목표 및 정보보호 전략을 구성원 전체가 공동 수립하여 자발적으로 책임 의식이 고취될 수 있도록 합니다.
-다양한 정보보호 업무를 수행할 수 있도록 조직 내에서 직무 순환 제도를 시행하고 있으며, 이를 통하여 궁극적으로 조직 및 구성원들의 업무 스킬 양성 및 성장을 도모합니다.
-정보보호 및 온라인 서비스 관련 대/내외 이슈 사항에 대하여 수시로 메일 및 meet-up을 통하여 정보 공유 및 의견을 교류합니다.
-수평적인 의사결정 및 조직문화 속에서 구성원들이 상호 존중하며, 이를 통하여 업무 역량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도록 합니다.
-자신의 커리어 목표에 따라 관리 역량이나 전문가 역량 가운데 선택하여 집중적으로 역량을 키워나갈 수 있습니다.

 

경영지원-홍보
 
 
홍보 소개
네이버 홍보실은 네이버 서비스 및 기업 관련 홍보 전략을 세우고 내외부적인 커뮤니케이션을 수행하는 일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홍보실에서는 기업과 공중 사이의 원활한 커뮤니케이션을 돕는다는 목표 아래, 각 서비스 부서와 함께 대언론 홍보 계획을 수립합니다.

주요업무
네이버 홍보실은 네이버 서비스 및 기업 관련 홍보 전략을 세우고 내외부적인 커뮤니케이션을 수행하는 일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홍보실에서는 기업과 공중 사이의 원활한 커뮤니케이션을 돕는다는 목표 아래, 각 서비스 부서와 함께 대언론 홍보 계획을 수립합니다. 또한 이슈 및 위기를 효과적으로 관리•대응하는 업무를 수행하기도 합니다.
대언론 홍보 계획 수립 및 수행 업무는 기업의 이미지를 제고하고 서비스 인지도를 개선하기 위해서 진행하는 모든 커뮤니케이션 활동을 말합니다. 주로 보도자료 및 알림자료 배포, 관련 담당자 인터뷰, TV 방송 프로그램 취재 지원 등의 업무를 수행합니다. 기업 및 서비스에 대한 언론사의 문의 사항에 답변하는 일도 담당하고 있습니다. 더불어 회사 내부 임직원들에게 언론에 노출된 관련 업계 동향을 전하기도 합니다.
이슈 및 위기 관리 업무는 기업 내외부에 발생한 돌발 상황을 종합적으로 분석하고 대처하는 일입니다. 언론에 잘못된 정보가 노출됐을 때에는 정확하고 객관적인 정보로 이를 바로 잡습니다. 또한 실제 잘못한 일이 있을 시에는 진정성 있는 사과를 전하며 향후 개선 방향에 대해 신속히 알릴 수 있도록 돕습니다.

Career Path
홍보 직무는 네이버 서비스 이용자 및 일반 대중, 언론을 포함한 모든 공중과 맞닿아 있습니다. 따라서 주로 다양한 사내 조직 및 외부의 여러 이해관계자와 커뮤니케이션하는 업무를 수행합니다. 이 과정에서 상황 논리에 따라 가장 효율적인 방법으로 소통하는 역량을 기를 수 있습니다. 또한 각종 돌발 이슈 발생 시에 신속•정확하게 상황을 판단하고 대처하는 능력도 신장될 것 입니다. 더불어 언론 모니터링 업무를 통해 국내외 인터넷 기반 IT 비즈니스의 동향 또한 깊이 있게 파악할 수 있게 됩니다. 이는 향후 기업이 나아갈 방향을 제시하는 홍보 전문가로 성장하는 데에 밑거름으로 활용될 수 있을 것입니다.

 

콘텐츠&서비스-콘텐츠 매니지먼트
 
콘텐츠 매니지먼트 소개
콘텐츠 서비스는 사용자들이 좋은 콘텐츠를 편하게 즐기는 것을 목표로 하고, 콘텐츠 매니저는 그 목표가 잘 이뤄지도록 전체적인 흐름을 관리/개선하는 업무를 수행합니다.

콘텐츠 매니저란?

콘텐츠가 만들어지고 사용자에게 도달하기까지 여러 과정을 거치게 되는데요, 그만큼 콘텐츠 매니저가 수행하는 역할도 다양합니다.
콘텐츠 생산자가 더 좋은 콘텐츠를 생산할 수 있도록 든든한 조력자가 되어야 하고, 콘텐츠가 본래의 가치를 충분히 담고 사용자에게 전달될 수 있는지에 대해서도 고민을 해야 합니다.
서비스에서 제공한 콘텐츠로 사용자들이 충분히 만족스러운 경험을 했을 지에 대해서도 끊임없이 질문과 확인을 해야 합니다.

실제로 콘텐츠 매니저가 하는 일은 다음과 같습니다.

-콘텐츠 기획 : 콘텐츠 생산자들과 함께 직접 콘텐츠를 기획/생산에 참여합니다.
-콘텐츠 제휴/소싱 : 기존에 있는 양질의 콘텐츠를 제휴/소싱하여 사용자들에게 제공합니다.
-콘텐츠 운영 : 콘텐츠가 사용자에게 제공되기까지의 프로세스를 관리/개선합니다.
-사용자 조사 : 제공된 콘텐츠에 대한 사용자들의 만족도를 조사하고 개선 포인트를 찾습니다.
-트렌드 리서치 : 사용자 니즈가 있는 신규 콘텐츠를 발굴합니다.

기본자질/전공
콘텐츠 매니저에게 필요한 역량은 다양합니다.
콘텐츠의 시작과 끝까지 챙겨야 하는 업무이기 때문에 꼼꼼함은 필수입니다. 콘텐츠 생산자와 직접 소통이 필요한 경우에는 부드럽고 정확한 커뮤니케이션 능력이 필요하며, 콘텐츠가 사용자에게 보여지는 방식을 개선하기 위해서는 서비스 플랫폼에 대한 이해도 필요합니다.
사용자들이 원하는 콘텐츠를 빠르게 잡아낼 수 있도록, 콘텐츠 자체에 대한 감각과 기준도 놓쳐서는 안됩니다.

하지만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본인이 맡은 콘텐츠에 대한 애정과 깊이 있는 이해입니다. 세상엔 다양한 종류의 콘텐츠가 있고, 콘텐츠의 성격도 종류별로 다를 수 밖에 없습니다. 콘텐츠의 특성을 명확하게 이해하고, 특성에 필요한 역량을 스스로 키워낼 수 있는 사람은 좋은 콘텐츠 매니저가 될 수 있습니다.

VISION
콘텐츠 매니저로 탄탄한 경력을 갖춘다면, 해당 콘텐츠 산업 대한 전문가로의 능력을 갖추게 된다는 뜻입니다. 콘텐츠 매니저의 업무 중 하나에 집중하여 콘텐츠 기획, 소싱, 운영 각 분야의 전문가로서 커리어를 발전시킬 수 있습니다.
 
 
 
콘텐츠&서비스-서비스 매니지먼트
 
 
서비스 매니지먼트 소개
이용자들이 지금보다 편리하고, 행복하고, 서로 더 가까워지기 위해서 가장 원하는 것은 무엇일까? 바로, 이 질문에 대한 해답을 찾기 위해 가장 가까운 거리에서 사용자와 만나는 사람들이 바로 서비스 매니저입니다.

서비스 매니저는 무엇인가요?

‘왜?’라는 질문을 던지고, ‘해답’을 찾고, 서비스 구석구석에 이를 ‘반영’합니다. 하루가 다르게 끊임없이 변하는 세상에서 우리 서비스 매니저는 이용자를 이해하기 위한 끊임없는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우리는 ‘WHY?’ 전문가입니다. 여러분은 항상 ‘WHY?’라는 질문을 던질 준비가 되었는지요?

기본자질/전공
(1) 관찰
서비스매니저는 우선 사용자에 대한 관찰부터 시작합니다. 개인의 하루 일상과 같은 아주 일반적인 행동부터, 수많은 사람들의 공통된 행태까지 이 모든 것에 대한 관찰은 더 좋은 서비스를 만들기 위한 씨앗과도 같습니다.
또 하나는 사용자를 둘러싼 환경에 대한 관찰입니다. IT기술의 진화, 매체의 변화, 지금 가장 선호되는 트렌드 등을 주의 깊게 살피고 이해하고 있어야 합니다.

(2) 소통
사용자는 끊임없이 우리와 이야기하고 싶어합니다. 직접 만나서 대화를 하기도 있고, 기술제안이나 불편을 SNS나 미디어를 통해 전달하기도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우리는 사용자의 이야기를 잘 듣고, 이해하고, 우리의 입장을 잘 전달할 수 있는 소통 능력이 매우 중요합니다.
환경과의 소통도 중요합니다. 변화하는 환경을 배우고, 진화하는 매체와 새롭게 나타나는 서비스를 경험하는 모든 행동은 결국 새로운 환경과 서로 소통하는 과정입니다.
마지막으로 사용자와 환경을 연결시켜주는 소통이 필요합니다. 우리는 사용자의 환경의 중간에서 끊임없이 대화하는 역할을 합니다. 사용자의 불편함이 새로운 환경을 통해서 개선될 수 있다는 믿음을 가지고 서로를 이해시키기 위한 과정, 어쩌면 이는 조금 지루할 수도 있고, 다소 시간이 많이 걸릴 수도 있지만 이 과정은 새로운 서비스의 싹을 틔우는 중요한 과정입니다. 여러분은 소통하실 준비가 되었는지요?

(3) 열정
서비스매니저의 역할은 관찰과 소통을 중심이 되는 ‘시간’과의 싸움입니다. 너무 빨라도, 너무 느려도 사용자들은 쉽게 저희의 서비스를 이해해주지 않습니다. 누구보다 기민하게 움직여야 할 때도 있고, 무작정 기다리기도 합니다. 최적의 시간을 찾기 위한 노력은 바로 작은 것이라도 사용자를 편하게 만들어보겠다는 믿음과 열정이 없이는 불가능한 일입니다.

 

콘텐츠&서비스-콘텐츠 편집
 
콘텐츠 편집 소개
네이버에 접속했을 때 당신이 보는 모든 것! 기계로 하는 자동편집인줄 아셨다구요?
콘텐츠 큐레이터들이 손수 ‘한땀한땀’ 골라낸 콘텐츠입니다.

콘텐츠 편집이란?

24시간 끊임없이 쏟아지는 정보 중 가치 있는 콘텐츠를 골라내고 그것을 이용자들이 소비하기 좋도록 구성하는 일이 콘텐츠 편집입니다.

기본자질/전공
24시간 뉴스만 봐도 질리지 않는 분들, 각종 하이라이트 영상 클립이나 커뮤니티에 업데이트된 그날의 콘텐츠를 모두 섭렵해야 마음이 놓이는 분들을 기다립니다.
종일 앉아서 콘텐츠를 소비하는 것이 즐거운 분들에게 잘 어울리는 일입니다. 물론 중요한, 재미있는, 의미 있는 콘텐츠가 무엇인지를 골라낼 수 있는 센스도 필요합니다.
나의 취향을 넘어 대중의 취향을 캐치하는 센스가 필수적입니다.
다양한 주제에 두루두루 관심이 많아 '요즘 뜨는게 뭔지 아는’ 트렌드를 읽는 분을 기다립니다.
모르는 것이 없는 박학다식한 사람만 콘텐츠 큐레이터가 되는 것은 아닙니다.
본인이 좋아하는 분야가 아니더라도, 항상 열린 마음으로 다양한 분야의 콘텐츠를 소비하는 것에 두려움이 없는 분이면 충분합니다.

 

콘텐츠&서비스-광고 서비스 매니지먼트
 
 
수행업무
정보를 찾는 이용자와 정보를 주고 싶어하는 광고주가 잘 만날 수 있도록 방법을 고민하고 만들어가는 이들이 바로 광고서비스매니저입니다. 이용자들이 가장 필요로 하는 정보는 무엇일까? 그 정보를 줄 수 있는 사람은 누구일까? 어느 곳에서, 어떻게 소개하는 것이 좋을까? 라고 질문하고, 답을 찾기 위해 노력합니다. 광고서비스매니저는 그들의 만남을 위해 좋은 다리를 만드는 사람, 그 다리로 길을 안내하는 사람, 만남으로 인해 서로의 필요를 충족시킬 수 있도록 지원하는 사람입니다.

기본자질/전공
유연한 사고와 커뮤니케이션 능력을 갖춘 분을 기다립니다. 한 분야에만 집중해서 연구하기보다 다양한 분야에 대해 관심을 가지고 서로 연결해가며 깊이 있게 고민하는 것을 즐거워하는 분들에게 잘 어울리는 일입니다.
발빠르게 변화하는 환경 속에서 이용자들의 관심과 필요를 읽어내고, 그 속에서 비즈니스 기회를 창출하며, 서비스에 반영할 수 있는 유연함이 필요합니다. 또한 그러한 과정을 적절하게 설명하고 유연하게 커뮤니케이션할 수 있는 분이라면 광고서비스매니저로서의 경험을 꼭 추천하고 싶습니다.
트렌드를 읽어내는 것, 데이터를 보고 해석하는 것, 정책과 기준 수립하기, 효율적인 프로세스로 운영하기, 대외 커뮤니케이션 등… 한가지 직무로 규정하기보다는 다양한 업무를 통해 온라인 비즈니스 생태계를 체험하며 본인의 역량을 키울 수 있는 기회라고 소개하고 싶습니다.

(1) 관찰, 그리고 이해하기
광고서비스매니저는 이용자와 광고주가 필요로 하는 것이 무엇인지 관찰을 통해 파악합니다. 이용자의 입장에서 정보를 필요로 할 때 주로 어떻게 탐색하는지, 어떤 방식으로 주어지길 원하는지 관찰하고, 광고주의 입장에서 나의 상품 또는 서비스에 대해 관심을 가지고 있는 이용자들을 가장 편리하고 효율적으로 만날 수 있는 방법이 무엇일지 깊이 고민하며 이해하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이러한 관찰과 이해는 더 좋은 온라인 광고 상품이 만들어지는데 중요한 밑거름이 됩니다.

(2) 소통, 그리고 중재하기
이용자와 광고주를 연결하고, 소통하는 능력이 매우 중요합니다. 그들의 이야기를 듣고, 때로는 전달하며, 우리의 이야기도 잘 전달할 수 있도록 열린 생각과 적극적인 마음가짐으로 준비해야 합니다. 어느 한 쪽에 치우치지 않고, 각각의 목소리에 귀 기울여 모두가 Win-Win 할 수 있도록 중재하는 것 또한 꼭 필요한 역량입니다.

(3) 열정, 그리고 함께 달리기
광고서비스매니저는 이용자와 광고주의 단순 중간자 역할을 넘어, 그들의 성장을 위해 함께 달리는 열정을 가져야 합니다. 이용자가 더 높은 수준의 정보를 보다 편리하게 찾고, 광고주가 주요 고객을 만나 비즈니스 성장의 기회를 만들 수 있도록 열정을 가지고 노력해야만 진정 의미 있는 광고서비스를 만들어 낼 수 있을 것입니다.

Career Path
광고서비스매니저로 경력을 갖춘다면, 광고상품 기획, 운영, 정책관리, 교육, 온/오프라인 마케팅 등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로 성장할 수 있습니다. 특히 상품과 서비스, 이용자와 광고주 양쪽 입장을 모두 고민해보는 경험은 향후 다른 분야로 커리어를 전환하더라도 유연하게 적용할 수 있는 큰 자산이 될 것입니다.

 

 

콘텐츠&서비스-마케팅
 
 
수행업무
마케터는 사용자와 서비스를 연결합니다.
사용자의 의견을 수렴하는 활동은 네이버 마케터에게 기초적이고 가장 중요한 역할입니다. 형식적인 설문 절차보다는 사용자가 있는 현장에 찾아가 살아있는 현장의 이야기를 청취하고 서비스에 잘 반영되도록 전달합니다.
또 하나의 역할은 네이버의 서비스와 브랜드로 인해 사용자에게 어떤 유익과 즐거움이 생기는지 사용자에게 전달하는 것입니다. 메시지를 만들고 효과적인 전달 방법을 기획하여 광고, 프로모션 등으로 전달합니다.

기본자질/전공
대내외 환경 변화를 빠르게 캐치하는 센스
네이버는 빠르게 변화하는 IT환경 변화의 중심에 서 있습니다. 모든 IT기술과 서비스 변화를 100%이해할 수는 없지만 적어도 그런 변화를 두루 감지하고 여러 서비스를 기꺼이 즐겨 사용해볼 수 있어야 합니다. IT기술에 탁월하지 않아도 IT관련 트렌드를 놓치지 않고 감을 유지하는 능력은 필수입니다. 새로운 IT 서비스가 나오면 먼저 써보고 경쟁사 서비스가 출시되면 스스로 사용자가 되어 해당 서비스가 어떤 유익과 즐거움을 주는지, 그런 소구 포인트를 어떻게 소비자에게 커뮤니케이션하고 있는지 등을 파악할 줄 알아야 합니다.
외부적인 환경 변화와 더불어 내부 여러 관련 부서와의 환경 변화에도 빠르게 대처하는 감각이 필요합니다. 새롭게 기획되는 서비스가 탄탄해지도록 사용자 목소리를 적시에 전달하고 출시하는 서비스를 알리기 위해 커뮤니케이션 전략을 수립/실행합니다. 이 모든 과정에서 서비스 매니저, 디자이너, 개발자 동료들과 소통하면서 조화로운 협업이 진전되도록 조율하는 역할을 수행합니다.
마케팅 초급자부터 기본적으로 내공을 쌓아야 하는 역량입니다.

대내외 환경 변화에 대한 스트레스를 크게 받지 않는 대범함
마케팅 중급자 코스로 접어듭니다. 종종 난관에 부딪힙니다. 계획한 일정대로 플랜이 돌아가지 않기도 하고 다 진행된 약속들이 순식간에 엎어지기도 합니다. 그래도 멘탈을 재정비하고 앞으로 나가는 대범함이 필요합니다.
의견이 대립되거나 조율이 필요한 상황이 발생하면 스스로 논리를 세우고 그것이 옳다고 확신하면 모든 방법을 동원해서 상대방을 설득할 수 있어야 합니다.

대내외 환경 변화를 주도적으로 이끌어 낼 수 있는 카리스마
마케팅 상급자 코스를 소개합니다.
대내외적 환경 변화에 대처하거나 극복하는 단계를 넘어서서 스스로 변화를 주도하는 역량을 발휘한다면 가히 카리스마있는 마케터라 칭할 만 합니다. 마케터의 능력을 발휘해서 현재 상황을 더 낫게 진전시키는 것은 당연한 역량이지만 미래의 변화를 예측하고 그것을 하나씩 만들어가면서 변화를 주도하는 역량은 아무나 할 수 없는 높은 단계의 경지이기 때문입니다. 무슨 마케터의 역량이 이리 거창하냐고 푸념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사회 초년생으로 네이버 마케터에 도전하는 분이라면 첫 번째 단계, 대내외 환경 변화를 빠르게 캐치하는 센스만 충만히 보유하시면 됩니다. 일단 들어오시면 이후의 성장은 폭풍처럼 진행됩니다.

Career Path
네이버 마케터보다 더 나은 환경의 커리어를 찾기 힘들지만 네이버 마케터보다 더 나은 환경으로 다수 진출하고 있습니다. 특히 IT관련 스타트업으로 새롭게 도전해서 지속적으로 네이버와 상생 관계를 가져가는 케이스도 종종 있습니다. IT회사가 아닌 타직종(금융, 패션의류, 요식업 등)으로의 커리어 전환도 다양하게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네이버라는 큰 울타리에서 경험이 또 다른 도전을 향하는 좋은 디딤돌이 되고 있습니다.

 

디자인
 
 
수행업무
모두를 위한 디자인
네이버의 서비스 디자인은 사용자의 편의성이 최우선입니다
예쁘고 보기 좋은 디자인을 넘어 어린아이부터 어른까지 모두가 이해하고 사용할 수 있는 디자인이어야 하기 때문입니다
모두를 위한 디자인은 평소 사람에 대한 호기심과 관찰력, 사용자가 더 편리하게 쓸 수 있도록 치열하게 고민하는데서 시작됩니다

기본자질/전공
1픽셀의 차이
페이지 하나를 만들더라도 기능 하나하나에 다양한 방법을 적용하거나 1픽셀씩 늘리고 줄이고, 미묘한 색상톤을 조정해가며 수 백 번의 테스트를 거칩니다
이런 과정을 기꺼이 즐길 수 있는 끈기와 긍정적인 자세가 필요합니다

 

개발-개인화 서비스개발
 
 
개인화 서비스개발 소개
블로그, 카페, 지식iN, 포스트와 같은 사용자 참여 서비스를 개발하는 조직입니다. 사용자를 직접 만나는 서비스이기에 사용자를 만족시키기 위해 사용자 인터페이스부터 대용량의 트래픽을 다루는 서버 개발까지 다양한 분야의 기술을 다루게 됩니다.

주요업무
(1) 서버개발
-PC와 모바일의 웹 페이지 그리고 여러 API를 개발합니다.
-서비스 시스템을 설계, 구현 운영합니다.
-많은 사용자들이 이용할 수 있도록 부하 분산부터 빠른 처리를 위한 다양한 기술을 이용합니다.
-서비스가 동작되는 기반을 만드는 사람들입니다.

(2) 앱 개발
-스마트폰에서 동작하는 네이버와 블로그, 카페 등 각 서비스의 앱을 개발합니다.
-안드로이드와 iOS를 위한 앱을 주로 개발하고 있습니다.
-UI부터 기술기반까지 최신 트렌드를 반영하고 사용자에게 더 나은 기능을 제공하기 위해 끊임없이 고민을 합니다.

(3) 웹 Front-end 개발
-주로 java script를 이용하여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개발합니다.
-서비스의 Ui를 비롯하여 UI Framework, plug-in, 라이브러리를 개발합니다.
-다양한 브라우저에서 성능이나 기능면에서 사용자들이 만족할 수 있는 UI를 만들기 위해 노력합니다.

 

개발-검색 개발
 
 
검색 개발 소개
<검색연구>
네이버 검색서비스를 지속적으로 개선하고 경쟁력 있는 새로운 검색 서비스를 만드는 업무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검색 결과의 품질과 사용자의 만족도를 높이기 위한 연구와 방법론들을 실제로 구현/서비스화하고, 사용자들의 반응을 분석/검증하여 서비스에 반영하고 있습니다.

<검색시스템>
네이버 검색서비스의 고효율, 고성능을 위한 연구 및 개발을 담당합니다. 다양한 기술 분야 및 최신 기술에 대해 끊임없이 도전하고 있으며, 연구 및 적용을 위해 모니터링 시스템부터 플랫폼까지 다양한 주제에 대해 고민하고 있습니다.

주요업무
네이버 검색 시스템에 적용할 수 있는 알고리즘 및 관련 기술들을 폭넓게 연구, 개발하고 있습니다.

(1) 검색플랫폼 개발
검색서비스의 핵심인 분산 검색엔진부터 실시간 증분 컴퓨팅 엔진, 머신러닝을 위한 각종 플랫폼을 연구, 개발하고 있습니다.

(2) 대용량 데이터 처리
사용자에게 필요한 내/외부 데이터를 저장, 가공, 처리하기 위해, 대규모 클러스터 구축 및 초고속 대용량 데이터 처리 등의 데이터 엔지니어링 영역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직접적으로는 검색데이터의 중복제거나 스팸 제거 등의 처리를 예로 들 수 있습니다.

(3) 검색시스템 개발
통합/블로그/카페/쇼핑/웹문서/이미지검색 및 네이버 서비스 내 검색 등의 다양하고 수많은 유입량을 처리하기 위해 초고속, 고성능에 최적화된 시스템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또한 견고하고 보안성 높은 서비스를 위한 시스템과 운영용이성을 위한 시스템 등도 자체 구축하고 있습니다.

(4) 검색 개발
통합검색, 웹, UGC, 멀티미디어, 쇼핑, 지역 등 네이버에서 생산되거나 수집한 데이터에 대하여 검색 환경을 구축하고 적합한 Ranking Model을 만드는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최적의 품질을 얻기 위해 IR, ML, DM, NLP등 검색에 관련된 최신 기술들을 실험해보고, 적용합니다.

(5) 사용자 피드백 분석
검색 로그와 같은 사용자 피드백을 통해 현재 제공중인 서비스를 검증하고, 새로운 서비스 아이디어를 도출합니다. 국내 최고 수준의 데이터로부터 적절한 가설을 수립하고 검증해나가는 작업은 네이버 검색, 추천, 쇼핑, 광고 등의 다양한 영역에 걸쳐 활용되고 있습니다.

필요역량
-최소한 하나이상의 언어를 제대로 사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기본적인 자료구조나 알고리즘을 아는 것이 중요합니다.
-다른 사람들과 소통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스스로 끊임없이 생각하고 발전하고 제대로 만들려고 노력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개발-콘텐츠 서비스 개발
 
 
콘텐츠 서비스개발 소개
네이버의 첫 화면을 비롯하여 뉴스/영화/지식백과/정답형 검색 등과 같이 잘 정리된 지식을 쉽고, 빠르고, 재미있게 습득할 수 있는 서비스를 개발합니다. 또한 폴라, V, modoo! 등과 같이 모바일 환경 또는 글로벌 진출에 적합한 서비스를 개발하고 있으며 , 모바일 또는 글로벌을 지향하는 새로운 서비스 개발을 지속적으로 시도하고 있습니다.

주요업무
인터넷, 모바일, 글로벌 서비스에 관련된 모든 것을 경험할 수 있는 업무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1) Android/iOS 앱
네이버앱, 폴라, V, 부동산, 주니어 네이버 앱 개발

(2) 공통 기능
네이버의 모든 서비스에서 사용할 수 있는 공통 기능으로 댓글, 좋아요, 구독, 보내기 기능 개발

(3) 네이버 메인, 주니버

(4) 주제형 서비스
뉴스, 금융, 부동산, 날씨, 영화, 지식백과, 네이버캐스트, 매거진캐스트, 열린연단, 전문정보, 책

(5) 정답형 검색
네이버 검색에서 인물, 영화, 방송 등 각 분야별로 정답형으로 요약 정보를 노출하는 기능 개발

(6) 사용자 참여형 콘텐츠 생산 및 유통 서비스
폴라, V, 그라폴리오, modoo!
 


필요역량
-자기주도적이고 동료와 동반 성장을 즐기시는 분
-서비스의 본질을 이해하고 새로운 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 분
-OS, DBMS, Network, Data Structure & Algorithm 등과 같이 프로그래밍을 위한 기본기가 탄탄하신분
-MySQL, Java, Spring Framework, Javascript, jQuery, HTML, CSS의 내부 구조를 이해하고 능숙하게 사용할 수 있는 분
-효율적이고 안정적인 Android/iOS 앱을 개발할 수 있는 분
-새로운 기술을 빠르게 습득하고 즐기시는 분

 

개발-플랫폼 개발
 
 
 
플랫폼 개발 소개
네이버의 서비스에 공통적인 구성요소로 들어가는 다양한 플랫폼을 개발합니다. 글로벌 경쟁력을 갖춘 플랫폼을 개발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주요업무
서비스플랫폼 개발센터에서 만든 플랫폼은 네이버의 서비스와 데이터를 여러 방향에서 받쳐주고 있습니다.
블로그, 카페, NDrive 등 네이버의 서비스에서 만들어지는 대용량 데이터들을 수용하는 저장소를 만들고 있습니다. 분산 파일시스템, RDBMS, 분산 캐쉬 등의 저장 플랫폼을 개발합니다.
사용자의 기기와 서비스를 제공하는 서버를 효율적으로 이어주기도 합니다. 글로벌 사용자들에게 메시지를 전송하고 API 호출결과를 중계하는 플랫폼도 개발합니다.
서비스를 빠르게 개발하고 견고하게 운영을 하는 일에 도움을 주는 플랫폼도 만듭니다. 대칭키 관리, 권한 관리, 성능/자원 모니터링, 채팅 플랫폼, 로그 집계, 원격호출 컨테이너 등의 플랫폼을 제공합니다.
이러한 플랫폼을 만드는 과정에서 오픈소스 프로젝트들을 활용하고 결과물을 다시 오픈소스로 기여하는 활동도 활발합니다. Cubrid, Pinpoint, nGrinder, Arcus 등이 http://github.com/naver/ 에 공개되어 있습니다.

필요역량
-서비스에서 가지는 공통된 문제를 풀기 위해 플랫폼을 만드는데, 플랫폼을 설계하는 과정에서 일반화를 위해 많은 복잡한 케이스들을 고려하지만, 최종적인 설계의 모습은 심플함인 거 같습니다. 복잡한 것을 단순화하면서 재미를 느낄 수 있습니다.
-끊임없이 배운 것을 남김없이 탈탈 털어 동료들에게 공유할 마음 가짐이 중요합니다. 그래야 또 새로운 지식을 채워 넣을 수 있습니다.
-서비스 개발 조직에 계신 다양한 분들과 협업하는 과정에서 많은 것을 배웠습니다.
-최고의 품질의 플랫폼을 만들기 위해 끊임없이 정진하는 장인정신이 필요합니다.

 

 

개발-NAVER LABS
 
 
수행업무
R&D 소개
네이버의 핵심기술에 대한 Research & Engineering을 수행해 원천 기술을 내재화하여, 기존 서비스의 가치를 높임은 물론, 혁신적인 미래의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최고의 기술 확보를 목표로 주도적으로 일하며 자유롭고 빠른 의사결정 및 실행을 지향합니다.

Deep Learning
사람의 두뇌에 도전하는 차세대 머신 러닝 핵심 기술 딥 러닝!
NAVER LABS는 글로벌 업체들과 어깨를 겨누며 최첨단의 딥 러닝 기술을 연구 및 적용하고 있습니다. 이미 네이버 앱 음성인식, 지식iN과 네이버 클라우드의 이미지 자동 분류 등에 적용되어 괄목할 만한 품질 개선을 이루었으며, 앞으로는 기계번역을 위한 언어 모델링, 감정 분석, 문서 요약, 단어의 의미 이해, 자연어 처리 등 사람의 생각을 이해할 수 있는 발전된 인지 기술로 확장해 나갈 계획입니다.
적용서비스 : 네이버 음성검색, 네이버 클라우드 사진 테마 검색, 지식인 사진질문 카테고리 자동 분류

음성인식
대규모 데이터, 풍부한 인프라와 딥러닝 기술을 활용해 음성검색, Voice Assistant 및 Media Transcription 을 연구/개발하여 네이버의 여러 서비스에 적용하고 있으며, 또한 인공지능 시대를 준비하고 있습니다.
적용서비스: 네이버 앱 음성검색, 네이버사전 한/일 통역기, 글로벌 회화 앱

음성합성
명료성이 뛰어나면서도 자연스러운 합성음, 이를 위한 통계 및 패턴 학습 모델 기반의 운율처리기술과 언어학적/음운학적 지식을 활용한 음성합성 기술이 다양한 네이버 서비스에 적용되어 있습니다.
적용서비스: 라인 사전 예문 읽기, 영문 뉴스 읽기, 글로벌 회화 등

기계번역
최신 용어 번역에 강하며, 자연스러운 번역으로 많은 사랑을 받고 있는 네이버 번역기의 기반이 되는 기계번역 기술을 개발하여 번역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적용서비스: 네이버 모바일 한영 웹번역기, 네이버 어학사전 번역기, 라인 번역봇

멀티미디어 인식
이미지, 오디오, 비디오 등 멀티미디어 데이터에서 유의미한 정보를 추출하는 기술을 연구합니다.
추출한 정보는 검색 등 여러 네이버 서비스에 활용됩니다.
적용서비스: 네이버 클라우드, 포토앨범, LINE 카메라앱 필터, 음악 검색, 와인라벨 인식, LINE 영상통화, 음원 저작권 필터링 등

웹브라우저 엔진
웹브라우저, 웹애플리케이션 나아가 WoT(Web of Things)의 기반이 되는 웹브라우저 엔진을 만들고 그 기반 기술을 연구합니다.
적용서비스: 네이버앱, 라인 플레이 등

분산스토리지
네이버와 라인 서비스는 대규모의 사용자 데이터를 저장하고 조회하기 위해 NAVER LABS의 분산 스토리지 기술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데이터의 안전한 보관과 서비스 가용성을 기본으로 제공하며 성능과 용량 확장성을 지원하는 것이 특징입니다.
적용서비스: 네이버(메일, 카페, 블로그, 네이버 클라우드 등)와 라인 서비스

기본자질/전공
제가 가장 필요하다고 여기는 역량은 기본기입니다. 여러분들이 대학에서 배운 전공과목 하나 하나가 여러분들이 개발하기 위해 필요한 기술의 배경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다만, 단순히 각 과목의 내용만을 암기하고 있는 것 보다는 각 기술들이 나온 배경과 이유, 이로부터 만들어지는 결과를 충분히 이해하시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더불어, 각 과목의 기술이 할 수 있는 현재의 한계와 그 이유 그리고 발전시킬 수 있는 방안을 충분히 고민하고 생각해보는 것이 여러분의 역량을 발전시키는데 가장 좋은 연습이 되리라 생각합니다. 그 기본기 안에서, 여러분들이 접한 개별 분야에 대해 심도 있는 이해를 하셔서 그 분야의 전문가가 되시면 좋겠습니다. 끝으로, 모든 과정에서 배우는 것에만 만족하지 마시고 항상 더 발전시킬 수 있는 포인트들을 고민하시고 생각하시는 연습과, 만들어진 결과물이 가치 있는 것이 될 수 있는 지에 대한 고민도 함께 하시길 바랍니다.

VISION
가장 말씀드리고 싶은 것은 여러분들이 하는 일은 사람들에게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는 의미 있는 일이라는 것입니다. 사람들이 현재 필요로 하는 기술의 개발과 더불어, 현재에는 없지만 앞으로 사용하게 될 꼭 필요한 기술을 개발함으로써 새로운 편의를 제공하는 것이 IT 기술이라고 생각합니다. 따라서, 여러분들은 사람들에게 어떻게 가치 있는 일을 제공하고 혜택을 줄 수 있는 지를 끊임없이 고민하고 좋은 서비스를 개발 할 수 있는 기회를 맞으시길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