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IT, 컴퓨터/📄 노션 Notion

[노션] 엑셀처럼 수식 사용하기

김 홍시 2022. 10. 17.
반응형

노션에서는 엑셀처럼 수식을 사용할 수 있다.

 

먼저 빈 곳에 

"/표"를 치면 아래와 같이 두 가지가 나온다.

위의 '표'는 아무 기능 없는 단순 표이며, 아래의 '표 보기'가 다양한 기능을 제공하는 표이다.

아래의 '표 보기'를 누른다.

기존 데이터베이스를 선택하거나 아니면 새롭게 만들 수 있다.

나는 지금 새로 만들어야 하기 때문에 내가 원하는 이름을 입력하였다.

원하는 이름을 입력하고 '새 데이터베이스'를 누른다.

그럼 아래와 같이 표가 나온다.

+를 누르면 새로운 열을 추가할 수 있다.

태그 열에는 해당 데이터가 어떤 데이터인지를 입력할 수 있는데,

일반 노션 사용자들은 업무 시 이 기능을 많이 사용한다.

나는 태그를 사용하지 않을 것이므로 클릭하여 속성 삭제 처리했다.

 

 

본격적으로 수식을 입력하기 위해 필요한 열을 추가한다.

 

 

먼저 +을 누른후 '숫자'를 누른다.

나는 수입란, 지출란이 필요하기 때문에 두 개를 만들었다.

그런 후 수식을 쓸 열이 필요하여 아래로 내려 '수식'을 찾았다.

 

그럼 이렇게 숫자는 #로, 수식은 시그마표시로 표현된다.

 

그런 후 데이터를 입력해준다.

 

 

그런 후 수식을 입력해준다. 먼저 수식 열을 클릭하여 '속성 편집'을 누른다.

그런 후 수식 편집 클릭

 

나는 '수입'에서 '지출'을 빼야 하므로

subtract(prop("수입"), prop("지출"))

이와 같이 입력하였다.

이때, prop는 해당 항목의 이름을 반환하며, subtract는 빼기 기능을 하는 함수이다.

웬만한 자주 쓰이는 함수가 있으니 차근차근 살펴보면 좋다.

https://www.notion.so/d1ae4e55c4f94f6281ee20b234aace3b

 

수식

Notion 데이터베이스에서는 다양한 계산식과 함수를 포함하는 수식을 속성으로 추가할 수 있습니다. Excel이나 Google Sheets처럼 합계와 같은 수식을 사용함으로써 데이터를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되는

www.notion.so

더 자세한 설명은 이곳 참조

그럼 아래와 같이 수식 적용이 된다.

 

 

엑셀에서 할 수 있듯, 수식을 입력한 결과들의 총계를 다시 낼 수도 있다.

 

표의 하단 부에 마우스를 갖다 대면 이와 같이 계산이라는 버튼이 나온다. 

나는 수식 결과의 합을 구하고 싶으므로 '합계'를 클릭한다.

그럼 이와 같이 총계 계산도 가능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