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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학원] 서울대 학위논문 제출 과정 (인준지 도장, dCollection 제출, 학과 사무실 제출확인서 내기)

김 홍시 2024. 1. 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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필자는 석사과정을 이번학기에 졸업한다.

 

학위논문을 정상적으로 제출해야 졸업을 할 수 있기 때문에 제출 과정에 있어 누락이 없도록 조심해야 한다.

 

1. 인준지에 심사위원 도장/사인 받기

심사 이후, 수정을 해야 한다.

그런 후 마지막으로 심사위원 세 분의 도장 혹은 사인을 받아야 한다.

 

필자는 수정을 한 후, 교수님들께 다음과 같이 메일을 보냈다.

 

 

교수님 한 분씩 총 세 번 사인을 받았다.

 

이때 제출일자와 인준일자를 정확하게 써야 하는데,

정확한 방법은 학과 사무실에 문의드리는 것이다.

필자의 경우, 심사용 논문을 교수님들께 제출한 것이 23년 12월,

인준 도장을 받은 것이 24년 1월이기 때문에 위와 같이 날짜를 기입하였다.

 

만약 날짜를 잘못 인쇄했다면 다시 교수님들께 도장을 받아야 하므로,

오피셜하게 문의 드리는 것이 제일 안전하다. 

 

2. dCollection 제출

https://dcollection.snu.ac.kr/

 

dCollection 디지털 학술정보 유통시스템

dCollectionDigital Collection의 줄임말로 대학에서 생산되는 학술연구정보를 온라인으로 제출하여 서비스하는 시스템

dcollection.snu.ac.kr

 

각자 학교의 디콜렉션 시스템 홈페이지에 접속한다. 

학위논문 제출 버튼 클릭 

 

자료제출 클릭 

서울대 포털 로그인 

동의 > 제출자 정보 입력 > 다음 

인준서와 학위논문 원문을 각각 PDF 로 업로드 

 

- 1개의 pdf 확장자 파일만 등록하세요. (100MB 제한)
- Please register only one PDF file. (limit: 100MB)

- 본문 파일내(표지 다음장)에 포함된 인준지에는 심사위원의 사인이나 도장이 들어가 있지 않아야 합니다.
- The approval sheet included in the thesis file(next page of the cover) should not contain the judge's signature or stamp. (caution)

- 파일에 개인정보(전화번호, 이메일, SNS주소 등)가 포함(주로 설문조사 안내, IRB 내용에 포함)된 경우나, 논문과 직접 관련이 없는 저서(논문) 목록, 수상이력, 자격증 등과 같은 자기 홍보에 해당하는 내용이 수록된 경우 해당 내용을 삭제후 제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If the file contains personal information(phone number, e-mail, SNS address, etc.) (mainly included in the survey guide, IRB content), or if the file contains self-promotion such as a list of books(articles), awards, certificates, etc., that are not directly related to the paper, please submit the file after delete it.

 

위의 내용을 잘 읽어보고, 내 학위논문 원문이 이에 해당하지는 않는지 확인하자.

 

 

 

 

필자처럼 서울대에서 제공하는 양식을 사용했다면, 이렇게 표지 다음 장이 인준서 장이다.

이와 같이 인준서에 교수님들 성함이나 도장이 없어야 한다. 

도장이 있는 인준서는 별도 파일로 제출하는 것임을 주의하자.

 

이렇게 비어있는 칸에 직접 입력해도 되는데,

원문파일을 업로드하면 아래와 같이 자동으로 완성된다.

자동완성 내용을 확인하고 수정이 필요하면 수정하자.

그런 후 노란 음영 우측 끝에 체크 버튼을 누르면 음영이 사라지고 해당 내용이 반영된다.

 

 

 

 

다음으로는 목차를 입력하는 칸이 있다.

이것도 위와 같이 원문 업로드 시 자동완성되므로 일일이 타이핑할 필요는 없다. 

 

 

그러나 페이지 앞에..이 간혹 생기는데, 이건 삭제해줘야 한다.

 

다음으로는 초록 칸이다.

이 또한 자동완성된다. 

 

중요한 점은 한국어, 영어를 각각 입력해야 한다는 것.

 

한국어 초록 밑의 추가를 누른 후 

영어 초록도 직접 복붙해준다. 

 

 

 

저작권 관련 읽어본 후 다음 클릭 

 

그럼 아래와 같이 최종 확인 페이지로 넘어온다. 

 

 

 

 

 

 

 

모두 읽어본 후 최하단의 '제출완료' 클릭

 

 

확인 클릭 

 

학위논문 제출이 완료되었다.

 

아래의 학위논문 제출 내역 클릭 

 

3. 학과 사무실에 제출확인서 내기 

제출확인서 버튼 클릭 

이렇게 웹 화면이 뜸.

이대로 인쇄하면 불필요한 내용까지 함께 인쇄되므로,

필자는 아래와 같이 PDF로 한번 저장해 주었다. 

이때 '머리글과 바닥글' 체크 해제하면 깔끔히 표만 인쇄된다. 

 

이 학위논문 제출확인서, 그리고 인준지 원본을 학과 사무실에 제출하면 된다.

 

 

모두 졸업 축하드립니다~ 

 

 

+)

 

혹시 인준지 / 원문을 수정해야 한다면, 상단의 '제출내역' 클릭 

내 논문 제목 클릭 

원문수정 클릭 하여, 기존 PDF를 삭제한 후 새로운 파일을 업로드할 수 있다. 

 

하지만 최종 승인이 난 후에는 수정할 수 없으니, 제출 직후 꼭 다시한번 확인해보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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