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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IS] 고정밀 도로지도의 개념

김 홍시 2023. 6.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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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정밀 도로지도 vs. 내비게이션

 

고정밀 도로지도 (High Definition Map) : 자율주행차가 활용하는 지도. 기계를 위한 지도임. 수학적 모델로 만들어진 지도임. (.xml 언어). lines, arcs, spirals 등 곡률과 회전 반경 정보가 필요함. 차선 단위 지도. 25cm 이내의 정밀도. 차선, 신호등, 표지판 등의 도로환경 및 상태 대한 정보. 3차원 입체지도

 

내비게이션 : 사람을 위한 지도. 노드와 링크가 연결된 네트워크 구조. 도로 단위 지도.  1-3m 정도의 정밀도 

 

자율주행 단계

L1 ~ L3 : 자동화보조주행

L-3~L5 : 자율주행

 

센서 + 정밀도로지도

- 정밀도로지도는 자율주행차가 스스로 위치를 파악하고 최적의 길을 찾아가는 데 쓰이는 것. 차 안에 장착된 센서와 결합 시 훨씬 안전한 주행이 가능함. 센서 만으로는 충분치 않기 때문에 공간정보가 필요함

- 지도기반 + 센서

 

GNSS의 한계

- 내 차의 정확한 위치를 아는 것이 가장 중요함. 

- GNSS 음영지역 : 도심지역, 터널, 방음벽, 지하차도 . 위치 인식 오류 발생 지역

- 센서는 2km 앞을 알 수 없음

 

센서의 한계성

- 물에 약함. 따라서 눈, 비, 안개 등 센서 오류 발생 가능

- 야간 운전 시 한계 

 

MMS (Mobile Mapping System) 모바일 매핑 시스템

 

MMS 측량 방식 : 3차원 점군 측량 데이터. 기존에는 사람이 직접 측량했어야 하는데 이를 이용하면 적은 오차로 측정 가능. 신속하고 정확하게 도로 및 주변 시설물을 측량할 수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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