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s://www.nytimes.com/2023/09/22/world/asia/south-korea-seoul-subways-aging.html
For South Korea’s Senior Subway Riders, the Joy Is in the Journey
The fare is free for those older than 65, and so some retired people spend their days riding the trains to the end of the line.
www.nytimes.com
지하철은 서울 북쪽의 종점을 향해 덜커덕거리고 있었다. 도중에 무리들은 어딘가에 있을 곳이 있는 사람들의 단호하고 활발한 걸음걸이로 하선했습니다.
도심에서 멀리 떨어진 곳에는 고층빌딩의 덤불이 점점 옅어지고, 그 지점에서 고가 선로를 달리는 기차 객차 안으로 오후의 태양이 더 깊이 스며들었다. 줄이 끝날 무렵에는 배에 남아 있던 많은 사람들이 눈에 띄게 나이가 많아졌습니다. 고개를 끄덕이고, 창밖을 바라보며, 어깨를 쭉 뻗고 있었습니다.
밀짚모자에 하얀 아디다스, 뽀송뽀송한 한복을 입고 단정하게 차려입은 이진호는 무더운 8월의 어느 날 집에서 종점인 소요산까지 지하철 두 노선을 1시간여 넘게 달려갔다. 그는 역 너머로 약 100야드를 느릿느릿 걸어가 그늘에서 잠시 쉬었다가 다시 남쪽으로 향하는 기차에 올랐다.
85세 은퇴한 인테리어 디자이너 이씨는 서울의 지하철 노인들 중 한 명으로, 65세 이상 노인들을 위한 국가의 오랜 무료 요금 정책을 활용하여 끝까지 기차를 타며 하루를 보낸다. 라인의, 또는 특히 아무데도, 때로는 다시 돌아옵니다. 8월의 서울 평균 기온이 87도가 넘는 긴 여름날에는 에어컨이 잘 작동되고 사람들을 구경하는 것이 열중하며 도시의 200마일에 달하는 지하철 노선은 도시를 돌아다닐 가능성이 거의 무한합니다. .
“집에서는 그냥 심심해서 누워만 있었어요.” 이씨가 말했다.
지난달 제기동역에서. 많은 노인들이 여름 더위를 피하기 위해 지하철을 이용합니다.
은퇴한 인테리어 디자이너 이진호(85) 씨가 창동역에 모습을 드러냈다. “집에서는 그냥 심심해서 누워만 있었어요.” 이씨가 말했다.
지하철의 두 주요 운영업체의 데이터에 따르면 무료로 탑승하는 노인은 서울 연간 승객 수의 약 15%를 차지합니다. 라이더들은 '무료 지하철'이라는 문구에서 파생된 '지공 거사'라는 별명을 가질 정도로 도시 구조의 확고한 일부가 되었으며, 그들이 자주 이용하는 노선과 역은 잘 알려져 있습니다.
이 씨 부부는 비좁은 아파트에서 수백 달러의 연금으로 생활하고 있으며, 아내는 다섯 차례 무릎 수술을 받은 뒤 대부분 집에서 지내고 있다. 이씨는 그에게 무임승차를 하는 것보다 더 좋은 시간을 보내는 방법은 없다고 말했다. 전날 그는 지하철 밖으로 발을 떼지 않은 채 남쪽에서 4호선 종점까지, 북서쪽으로 수인분당선 종점까지, 다시 1호선에서 동쪽으로 순환하는 열차를 탔다.
“한 바퀴를 도는 것은 정확히 4시간입니다.”라고 그는 말했습니다.
그는 일주일에 몇 번씩 집에서 등거리에 있는 두 정거장 중 한 곳으로 혼자 출발합니다. 수유역은 북쪽으로 1,100걸음 떨어져 있습니다. 미아역은 남쪽으로 1,250계단 떨어져 있습니다. (그는 계산했다.)
이 씨와 같은 라이더들은 지하철 탑승 시 신중한 리듬과 암묵적인 규칙을 준수해야 한다는 것을 알고 있다고 말합니다. 기차가 만원이고 모두가 서두르는 러시아워를 피하세요. 자리를 포기해야 한다는 압박감을 느끼지 않도록 앉아 있는 젊은이들 앞에 서지 마십시오.
가방 속에 한시론 책을 넣고 다니던 퇴직 수학교수 전종득(85) 씨는 “책을 읽다가 졸다”고 말했다. “정말 멋지네요. 서울에서 안 가는 곳이 없어요.”
지금도 간헐적으로 공사 감독관으로 일하며 모델 일도 해온 박재홍(73)씨는 지하철이 명상적이고 편안하다고 말했다. “저에게 이곳은 오아시스입니다.”라고 그는 말했습니다.
각 열차의 양쪽 끝에 노인 승객을 위한 좌석이 6개씩 마련되어 있지만, 한국이 급속히 노령화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서울은 전반적으로 노인들을 위한 자리가 적은 것 같습니다 .
1980년경 무료요금 정책을 제안한 차흥봉 전 보건복지부 장관(현재 80세)은 1980년대 후반까지 국민연금 제도가 도입되지 않았기 때문에 많은 한국 노인들이 제한된 소득으로 생활하고 있다고 말했다.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에 따르면 65세 이상 한국인 10명 중 4명은 빈곤 속에 살고 있는데 이는 일본이나 미국의 두 배에 달하는 수치이다 .
이씨는 20년 전 컴퓨터 사용법을 배울 수 없어 인테리어 디자인 일을 그만뒀다. 그 후 그는 중학교에서 야간 경비원으로 일했고 그곳에서 8년 동안 일했습니다. 학교에서 그가 그렇게 하기에는 너무 늙었다고 말할 때까지 그는 말했습니다.
“젊은 사람들을 따라갈 수는 없습니다.”라고 그는 말했습니다.
지하철 시스템이 수년 동안 적자를 겪으면서 정치인들은 무료 요금을 폐지하거나 자격을 갖추기 위한 연령을 높이는 일을 자주 꺼리게 됩니다. 오세훈 서울시장은 지난 2월 한 패널 에서 수십 년 전 이 정책이 채택됐을 당시 서울시 인구의 4% 미만이 65세 이상이었다고 지적했다. 이제 그 연령층이 17% 이상을 차지합니다.
“늙은 사람은 늙고 싶어서 늙는 걸까?” 김호일 대한노인회장이자 퇴임의원은 이날 포럼에서 이렇게 말했다. “우리는 세월이 흐르면서 노년기에 접어들었습니다.”
“왜 이 행복을 빼앗으려고 합니까?” 그는 국가가 노인들을 활동적으로 유지함으로써 의료 비용을 더 많이 절약하고 있다고 주장하면서 물었습니다.
최근 어느 오후, 소요산역 밖에 있는 그늘진 벤치에는 그곳에서 혼자 기차를 탔던 노인들이 교대로 앉아 이야기를 나누며 역사, 경제, 세계 속의 한국의 위상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었습니다. 매미들이 울부짖고, 기차가 주기적으로 우렁차게 들어왔다.
“내 아파트가 너무 더워요. 이런 날 지하철은 쉼터이자 피서지입니다.” 칼라와 소매를 걷어올린 검은색 성직자복을 입은 은발의 80세 가톨릭 신부 김 신부는 말했다. 온도가 90도에 가까워졌습니다. 그는 자신이 예수의 이름으로 봉사하고 있기 때문에 자신의 이름 전체를 밝히기를 원하지 않았습니다.
80세의 한궤이(Han Kwei) 씨는 열심히 일하는 사람들이 야간 근무를 마치고 집으로 돌아오는 이른 아침에 기차를 타는 것을 좋아했다고 말했습니다.
남자들은 젊었을 때의 가난했던 시절에 대해 이야기했습니다. 한 씨는 당시 많은 가난한 한국인들이 그랬던 것처럼 수십 년 전 독일에서 광부로 일했다고 회고했고 , 또 다른 남성은 하루 세 끼 식사를 하는 사람이 거의 없었던 자신의 가난했던 어린 시절에 대해 이야기했습니다.
한 번 타면 1,500원, 약 1.15달러라는 사소해 보이는 비용 절감은 그들 세대에게는 상당한 의미가 있으며, 무료가 아니라면 대부분의 사람들은 지하철을 훨씬 적게 탈 것이라고 그들은 말했습니다.
배기만(91)씨는 지난해 70년을 함께한 아내가 세상을 떠난 후 며칠 동안 집에서 씻지도, 밥도 거의 먹지 못했다고 말했다. 지하철 외출은 그에게 옷을 입도록 동기를 부여했으며, 그는 폴로 셔츠, 바지, 플랫 캡을 입고 있었고, 소풍 후에는 더 잘 먹고 잠을 잘 수 있다고 말했습니다.
지난 8월 양주 덕정역 인근 자택에서 배기만(91)씨. 그는 지난해 아내를 잃은 뒤 우울증을 겪었다고 말했다. 무료 지하철 요금 덕분에 그는 옷을 입고 집을 나가고 싶어졌습니다.
그는 집에 여행 계획을 세우기 위해 참고하는 수도권 지하철 노선도 5권을 보관하고 있습니다.
“만약 내가 그곳에서 왕복 요금을 지불해야 한다면 나는 그렇게 할 수 없습니다”라고 그는 말했습니다.
그가 타고 있던 날 오후 4시쯤 이씨는 집으로 돌아가는 중이었다. 노인들이 절반 이상을 차지하고 있는 것으로 보이는 지하철 객차를 둘러보며 그는 무료요금 연령을 높여야 한다는 데 동의한다고 말했다.
“70세, 75세 노인은 봄닭이다”라고 그는 말했다. “예순다섯 살은 기본적으로 어린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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