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목표
1) 데이터에는 벡터, 래스터 두 종류가 있음을 알고 각각의 특징을 이해한다.
2) 용도에 맞게 벡터, 래스터 데이터를 사용할 수 있다.
1. 벡터 데이터와 래스터 데이터
: 현실의 대상물을 지리 데이터로 만들 때 그를 표현하는 두 가지 방식
2. 벡터 데이터 (vector data)
- 좌표 값의 집합으로 구성된 포인트(point), 라인(line), 폴리곤(polygon)으로 표현함.
- 비교적 분리된 객체 표현에 유리함.
- 인공적인 피처 - 행정 경계, 도로, 건물
- 자연적인 피처 - 하천, 호수, 삼림지
- 벡터 데이터의 종류
1) 포인트 : X 값과 Y 값으로 이루어진 좌표 값이 하나의 대상물 표현함.
2) 라인 : 일련의 좌표 쌍이 모여서 하나의 대상물을 표현
3) 폴리곤 : 일련의 좌표 쌍이 모여서 하나의 대상물을 표현하며, 닫힌 공간 만들기 위해 시작점과 끝점의 좌표가 일치함.
3. 래스터 데이터 (raster data)
- 잘게 나눈 셀로 현실세계의 대상을 표현함.
- 비교적 연속적인 현상을 표현하기에 유리함. 고도, 강우량, 온도, 식생, 토양 유형, 항공사진 등.
- 각 셀은 숫자 값을 저장하며 이 숫자 값에 따라 데이터의 종류가 달라짐.
- 심볼로지를 통해 지도만 보고 해당 셀에 저장된 숫자 값을 대략 알 수 있음.
- 래스터 데이터는 벡터 데이터와는 달리, 모든 대상물이 좌표 값을 부여받지는 않음.
- 각 셀은 같은 면적의 정사각형이므로 가로 세로 길이가 같음. 한 지점의 좌표만 아는 상태에서, 그 지점에서부터 몇 개의 셀을 지나야 알고 싶은 지점이 나오는지를 계산함. 그 후 셀 하나의 길이를 곱해준 후 알고 있는 지점에서 더하면 됨.
4. 벡터 데이터 vs. 래스터 데이터
- 벡터 : 라인으로 고도 표현함. (등고선 형태) 각 라인 별로 고유한 고도 값 가짐.
- 래스터 : 셀로 고도를 표현. (DEM 형태) 각 셀 별로 고유한 고도 값 가짐. 각 데이터 구조는 각자의 적절한 용도가 존재하며 상호보완적으로 사용됨.
- 하나의 지도 안에서 두 유형의 데이터가 공존할 수 있으며, 도구를 사용하여 벡터 -> 래스터, 래스터 -> 벡터 변환 가능
ArcMAP 실습
1. 경사도가 25도 이상인 곳만 추출해보자.
- Add data로 dem_aoi.img를 넣어보자.
- Spatial analyst tools >surface > slope
- 입력 래스터에 dem.img, 결과 래스터 : 바탕화면에 “slope.img”로 저장한다.
- Spatial analyst tools > map algebra > raster calculator >
- "Slope_img" > 25로 설정한다. Rastercalc의 0을 색상 없음으로 해보자.
2. 등고선을 넣어보자.
- Spatial analyst tools > surface > contour 간격은 50m
- dem_aoi.img는 래스터 파일이다. 래스터 파일을 벡터화 시킨 것!
정리하기
벡터 데이터에 대한 설명이면 ‘벡’, 래스터 데이터에 대한 설명이면 ‘래’라고 써 보자.
- 포인트, 라인, 폴리곤으로 나타낼 수 있다. ( )
-잘게 나눈 셀로 대상을 표현한다. ( )
-등고선을 표현할 수 있다. ( )
-모든 대상물이 좌표 값을 부여 받는다. ( )
-각 셀들은 숫자 값을 저장한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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