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Hongsi's Study/💼 사업・경영・마케팅

[홍시의 분석] 그 많던 탕후루들은 어디로 갔을까?

김 홍시 2024. 10. 13.
반응형



1. 탕후루는 중국의 과일 사탕으로, 과일에 설탕시럽을 발라 굳혀 먹는 간식임

2. 2010년대 후~ 2020년대 초부터 마라탕 등 중국 음식이 한국에서 유행하게 됨

3. 탕후루 또한 한국인에게는 익숙하지 않은 간식이었으나, 인스타그램, 숏츠, 틱톡 등 SNS 숏폼이라는 매체를 통해 유명해지게 됨

3-1. 탕탕후루후루 ~ 라는 이브의 마라탕후루 챌린지도 한 몫을 했다고 개인적으로 생각

4. 유행을 타고 탕후루 인기가 높아지자 소자본 창업 아이템으로 각광을 받음. 이에 탕후루라는 단일 메뉴를 앞세운 탕후루 가게들이 많아짐

5. 특히 달콤왕가탕후루, 대단한탕후루 등의 프랜차이즈 가맹점이 다수

6. 2023년 봄부터 개업 수가 늘어나더니, 2023년 여름이 되면서 업체 증가 수 및 증가율이 매우 높았음


7. 2023년 8월과 9월에는 250건 이상의 가게 개업 발생


8. 그러다 2023년 10월부터 크게 감소하더니 2023년 12월에는 종전의 2023년 연초 수준으로 개업 수가 감소
반면 폐업 수는 서서히 증가

9. 2024년 해가 바뀌며 개업 수는 매월 25건 이하로 낮은 수준 유지, 반면 폐업 수는 빠른 속도로 증가

10. 2024년 1월에는 폐업 수가 개업 수를 따라잡았고, 이때 데드크로스 발생

11. 2024년 2월부터는 폐업 수가 개업 수보다 많아짐. 탕후루 유행이 끝나기도 했고 요아정이라는 새로운 유행 음식이 등장했기 때문


(아직 작성 중인 글입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