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오비전 빅데이터
이동통신 위치 정보와 국내 최고 기술로 만든 인구통계 빅데이터
10여년간 데이터 수집/가공/분석 기술로 만든
통계청이 인증한 빅데이터주요 특징가입자의 기지국 위치 정보를 통계화하고
다양한 내·외부 데이터를 결합하여 공간 단위의
통계를 파일 또는 실시간으로 제공하는 서비스활용 사례관광, 연령별 복지 등 다양한 정책 개발과
효과에 분석 활용각종 지역/시설의 방문 인구 분석/마케팅
/수요예측 등에 활용
1. 지오비전 빅데이터 소개
1) 국내 최대 규모의 유동인구 빅데이터를 이용한 인구 통계 생성
핸드폰 + 중계기 → 기지국
- Signal 데이터 단말기 Keep Alive 자동 등록, Background App. 자동 등록 등의 신호 정보
- CDR 데이터 (Call Data Record) 통화, 문자, 데이터 등의 Traffic 정보
- 기지국 / pCell Raw Data 적제
- 주간 체류지 정보 야간 체류지 정보 성/연령 정보 등
YES or NO
- 관광지/주요 지점 단위 검증 (위치, 개수, 값 등)
- 행정구역 단위 검증 (영역, 위치, 개수, 값 등)
- 각 검증 단위 조사 데이터
- 공공 행정 경계 데이터
- 기지국 관리 데이터
- 비식별화 정보 데이터
· IT용어사전 피셀 [pCell] : SK텔레콤이 상용화한 네트워크 방식의 위치 기반 솔루션. 위성 위치 확인 시스템(GPS)이 아닌 네트워크 방식으로 가입자의 동선을 유추해 건물 내부 등 GPS 음영 지역에서도
수십 미터 오차로 위치를 파악할 수 있는 위치 추적 기술이다. 따라서 수 km에 이르는 셀 단위의 위치 정보를 제공하는 셀 ID 방식보다 5배 이상의 정밀한 정보 제공이 가능하다.
2) 통계학적 인구와 지오비전 빅데이터
- 통계학적 인구통계학적 인구 > 인구의 종류, 정의인구의 종류정의현주 인구(de factor population)상주 인구(de jure population)등록 인구(registered population)주간 인구와 야간 인구
- 조사 기준 시점에 조사 지역에서 발견된 인구
- 조사 기준 시점 현재 타지역을 방문하지 않은 상주인구와 타 지역 거주 방문 인구
- 교통, 상하수도, 공해 등 특정 시점 현재 인구에 대한 재화 및 서비스와 관련- 상주지를 기준으로 조사된 인구
- UN은 1년 중 주로 거주한 장소(즉, 6개월 이상), 한국은 3개월 이상 거주지
- 주택 등 인구의 주된 거주지와 관련된 재화 및 서비스와 관련- 주민등록지에 등록된 인구
- 연금, 교육시설 등 행정 수요와 관련- 상주인구에 주간에 유출 통근·통학 인구를 빼고, 유입 통근·통학 인구를 더한 인구
- 야간인구는 상주인구 - 문제점
01
바캉스 도시처럼 겨울에는 상주인구가 적지만
UN에서는 이를 위해 서비스 인구
여름에는 관광객으로 인구가 폭주하는 지역의
인구를 정확하게 측정하지 못함
(service population) 개념 도입을 권고02주간에 이동하는 인구는 통근·통학은 물론, 쇼핑,
실질적인 유동인구 통계 작성 못하고 있음
병원, 문화 등 다양한 이유로 이동하지만, 기존의
조사 통계에서는 기술적인 문제로 정기적으로
이동하는 통근·통학만을 유동인구로 포착하여
주간인구를 집계
- SKT 고객대상 실거주지 추정청구지와 심야 시간대
통신 기록으로 실거주지/근무지 추정 - 가중치 산정인구 주택 총 조사 결과를
기준으로 집계 구별로 가중치 생성 - 활동 인구기종점
통행량 - 통행목적
통행량 - 서비스인구
(거주, 근무, 방문)
2. 지오비전 빅데이터 주요 상품과 내용
지오비전 빅데이터의 상품명, 상품 내용, 데이터 항목, 지역 구분 상세, 비고상품명상품 내용데이터 항목지역 구분 상세비고활동 인구서비스 인구(생활 인구, 존재 인구)기점-종점 이동통행 인구“지역” 내에서 현재 15분 이상 체류하며 활동중인 인구를 측정한 DB입니다. 지역 내 통과 인구를 제외하여 상업적 의미에서 시간대별/성별/연령별 잠재고객 수 파악에 활용합니다. |
- 시간 구분 : 일자/월/주 - 항목 : 성별, 나이대(10세 간격, 20세 이상), 시간대(1시간 간격), 사람 수 |
pCell, 소지역, 행정 읍/면/동, 시/군/구, 시/도 |
|
매 시간 “지역” 내 존재하는 인구를 스냅샷으로 측정한 DB입니다. 즉, 해당 시점에 지역 내 존재하는 모든 존재인 구로, 주거 인구, 직장 인구, 외부에서 들어온 방문 인구로 구분됩니다. |
- 시간구분 : 일자/월/주/1시간 - 제공항목시간구분 : 1시간 간격 - 제공항목 : 성별, 연령대(10세), 1시간, 사람수 - 인구구분: 거주인구 직장인구, 방문인구 |
소지역, 행정 읍/면/동, 시/군/구, 시/도 |
|
통행은 30분 이상 체류한 행정동에서 다음 체류한 행정동까지 이동한 인구수를 측정한 DB입니다. 행정동 간 시간대별/연령별 이동 인구수를 알 수 있습니다. |
- 행정동 구분 - 출발 행정동, 도착 행정동 - 출발 일자/시간, 도착 일자/시간 - 나이대(1세 단위), 성별 - 이동 인구 수 - 이동 목적(집, 직장/학교, 기타) - 통행시간(1시간 단위 측정) - 통행거리 : 행정동 중심점 간 거리 - 통행속도 : 통행거리/통행시간 |
데이터 시간 범위 협의 후 진행 |
3. 지오비전 빅데이터 사용
구매 방법- 고객센터전화 또는 이메일로 데이터 구매 상담 요청
- 담당자
1) 유동 인구(=활동인구) : 전국 시군구 단위 유동인구 월평균 데이터
STD_YM | 기준년월 | VARCHAR2 | 6 | N | PK | |||
BLOCK_CD | 소지역코드 | VARCHAR2 | 20 | N | PK | |||
X_COORD | X좌표 | NUMBER | (38, 8) | N | PK | UTMK | ||
Y_COORD | Y좌표 | NUMBER | (38, 8) | N | PK | |||
WKDY_CD | 요일코드 | VARCHAR2 | 5 | N | PK | MON/TUE/WED/THU/FRI/SAT/SUN | ||
TIME_CD | 시간대코드 | VARCHAR2 | 4 | N | PK | 0008/0912/1318/1923 | ||
M_10G | 남자유동인구수_10대 | NUMBER | (18, 2) | N | PK | |||
M_20G | 남자유동인구수_20대 | NUMBER | (18, 2) | N | PK | |||
생략 | ||||||||
WKDY_CD | 요일코드 | VARCHAR2 | 5 | N | PK | |||
TIME_CD | 시간대코드 | VARCHAR2 | 4 | N | PK |
2) 서비스 인구 : 전국 시군구 단위 서비스인구 월평균 데이터
STD_YM | 기준년월 | VARCHAR2 | 6 | N | PK | |
SEX_AGE | 성연령 | VARCHAR2 | 10 | N | PK | |
BLOCK_CD | 소지역코드 | VARCHAR2 | 20 | N | PK | |
X_COORD | X좌표 | NUMBER | (38, 8) | N | PK | |
Y_COORD | Y좌표 | NUMBER | (38, 8) | N | PK | |
H_POP_00 | 주거인구 00시 | NUMBER | (18, 2) | |||
H_POP_01 | 주거인구 01시 | NUMBER | (18, 2) | |||
H_POP_02 | 주거인구 02시 | NUMBER | (18, 2) | |||
H_POP_03 | 주거인구 03시 | NUMBER | (18, 2) | |||
생략 | ||||||
V_POP_00 | 방문인구 00시 | NUMBER | (18, 2) | |||
V_POP_01 | 방문인구 01시 | NUMBER | (18, 2) | |||
V_POP_02 | 방문인구 02시 | NUMBER | (18, 2) | |||
V_POP_03 | 방문인구 03시 | NUMBER | (18, 2) | |||
생략 | ||||||
W_POP_00 | 직장인구 00시 | NUMBER | (18, 2) | |||
W_POP_01 | 직장인구 01시 | NUMBER | (18, 2) | |||
W_POP_02 | 직장인구 02시 | NUMBER | (18, 2) | |||
W_POP_03 | 직장인구 03시 | NUMBER | (18, 2) | |||
생략 | ||||||
W_POP_23 | 직장인구 23시 | NUMBER | (18, 2) |
4. 지오비전 빅데이터 역사
- 2011CDR(1X,2G,3G)대상 : Call Data Record수집 : 사용자 Action 기반단위 : 50m격자, 1시간유형 : 활동인구
- 2013SIGNAL대상: 2G, 3G, 4G수집 : 사용자 Action 기반 + 단말기 자동등록유형 : 활동 인구
- 2014국가승인통계주체 : 통계청/부산시/SKT내용 : 부산시 SKT 존재인구승인 : 국가승인통계 획득유형 : 서비스인구
- 2015자동위치등록대상 : Tracking Area Update 단말기 Keep Alive 자동등록 Background App. 자동등록유형 : 활동인구, 서비스(존재)인구
- 2018Telco, Score대상 : 개인정보 활용 동의고객내용 : 통신이력기반 신용평가고객 : 금융정보가 부족한 Thin-filer혜택 : 신용평가 시 금리할인, 금융혜택
- 2019실시간 인구대상 : 5G 데이터 추가수집 : 실시간 유동인구단위 : 50m격자, 5분 단위 수집유형 : 활동인구, 서비스(존재)인구
- 2020코로나19 지원코로나19 대응 이동량 분석 무상공개 유엔 글로벌 워킹그룹/한국 통계청제 6회 빅데이터 국제회의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 대응"성공 대표 사례로 발표(통계청 주관)
- 2021입체공간정보대상 : 입체공간 통계 데이터 구축(시간, 고도, 이동수단)제휴 : Data Dam사업 등 데이터 제휴 강화(통신, 카드, 금융, 부동산, 유통 등)
- 2022My Data 사업대상 : 개인정보 활용 동의고객수집 : 마이데이터상품 : 금융 건설팀 신규서비스유형 : 융복함 빅데이터
5. 유동인구 지도
1) 유입/유출인구 서비스 - 지도 서비스 예시
통신 모바일 빅데이터를 통해 유입 인구, 유출 인구, 서울 시 인구 현황 지도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2) 실시간 유동인구 서비스 - 통신 모바일 지도
관광지 혼잡도를 실시간으로 제공합니다.
주요 특징
1. 국내 최대 사용자, 정밀한 측위 방식을 사용
- 국내 최대 통신 사용자 기반 정보 ※ 210개 로밍 국가 정보 활용
- 50m 단위 정밀한 위치 정보(pCell)50m 간격 연령대/나이 유동인구 확인
· 출처 : 미래부 방송 통신 위원회 무선 통신 가입자 통계(‘22.03)
2. 통계청 및 지자체가 검증한 통계 데이터
통계작성 승인고시
(통계청 고시 제 2014-322)
- - 국토연구원 품질검증
(통계청 주간활동인구와 상관성 0.95)
- - 철도기술연구원 품질검증
(통계청 주간인구와 상관성 0.92)
- 통신 모바일 인구 이동량 통계(2021-001호)
- 모바일 기반 국립 공원 이용량 통계(2021-003호)
3. 다양한 Reference 보유(2013년~현재)
- 공공 의사결정 정책지원
- 정책효과 과학적 검증
- 계층별 복지정책 분석
- 지역경제 동향분석
- 민생경제 이슈분석
- 데이터기반 대시민 서비스 개발
- 상권동향 및 변화 분석
- 내/외국인 관광동향 분석
- 시민/도민 경제활동 분석
- 교통/국토/도시활동 분석
- COVID19 분석
- 시장 및 경쟁환경 분석
- 점포 최적화 입지선정
- 대고객 마케팅 전략수립
- 데이터 기반 신상품 기획
- Target별 고객 만족도 조사
- 데이터 기반 마케팅 효과 분석
- 업종별 상권 변화 분석
- 고객/상권 실시간 모니터링
- 잠재고객 타겟 고객 도출
- 데이터 기반 마케팅 실행
- MICRO 고객 세분화
활용 사례
상권분석 솔루션, 판촉지원 솔루션, 점포관리 솔루션등으로 구성된 Business GIS의 사례는 어느 업종보다 많은 현장조사 정보, 방문을 통한 DB정보가 준비되어 있습니다.
1. 산업별 활용 사례
- 유통
- 금융
- 프랜차이즈/서비스
- 제조
- 백화점, 할인점, SSM : CRM, 상권분석, 매출예측, 판촉전략/결과분석
- 전문점 : 상권분석, 매출예측, 판촉전략/결과분석
- 편의점 : 상권분석, 매출예측, 매장분석/상권관리
상권 분석 솔루션을 이용해 지역별 잠재고객의 정보와 라이프 스타일, 상권의 잠재력을 분석하여 출점의 타당성을 판단하고, 예상 매출액을 추정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판촉지원 솔루션을 이용해 판촉/마케팅을 시행할 지역을 세분화하고 각 지역 고객 특성에 맞는 타깃 마케팅 정보를 제공하여 효과적인 타켓마케팅 전략을 수립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습니다.
점포관리 솔루션을 이용해 점포별 시장 잠재력 분석, 고객 특성 분석, 상품별 판매특성 분석 등을 통해 개별 점포의 특성에 맞는 점포관리가 이루어 질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습니다.
2. 민간 활용사례
- SPC Cloud, E-Mart 등 가맹, 유통업체
- 한국타이어 등 제조업체의 상권분석
- BAT Korea 제조업 물류/배송 최적화
- CJ 파워캐스트 등 광고 효과 측정
- 신한/국민은행 등 Target Market, 신용평가 지원
- 놀부 등 프랜차이즈 업체의 지역 마케팅
3. 공공 활용사례
1. 정부 공공 기관의 다양한 시스템 내 표준 유동인구 DB로 활용 |
|
2. 다양한 조건의 유동인구 활용 |
성/연령 별, 24시간 시간대 별, 실거주지, 청구지 별, 소득/주거 유형 별, 장애인/거주외국인 등 다양한 유동 인구 조건 분석 DB를 제공합니다. (SKT는 2011년부터 유동인구 및 인구이동 DB를 공급하고 있습니다.)
|
3. 교통 분야 활용 |
|
4. 다양한 정책 분야 활용 |
지역 경제 활성화 : 창업 및 전통 시장
|
http://b2b.tworld.co.kr/bizts/solution/solutionTemplate.bs?solutionId=00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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