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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지리] 초국적기업과 다국적 기업의 차이 / 예시

김 홍시 2023. 9. 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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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국적 기업(Multinational Corporation, MNC)"과 "초국적 기업(Transnational Corporation, TNC)"은 종종 혼용되어 사용되지만, 이 두 용어는 약간 다른 의미와 특성을 가집니다. 다음은 이 두 종류의 기업 간의 주요 차이점입니다.

다국적 기업 (Multinational Corporation, MNC)

  1. 중심-외곽 구조: 다국적 기업은 일반적으로 한 국가(본국)를 기반으로 하고, 다른 여러 국가에 지사나 제조시설을 둡니다.
  2. 경영 철학: 다국적 기업은 본국의 경영 철학과 문화를 중심으로 전세계 영업을 확장합니다.
  3. 결정권: 주로 본사에서 중요한 결정이 이루어지며, 이러한 결정이 다른 국가의 지사나 제조시설에 적용됩니다.
  4. 자원 및 역량: 본국에서 주로 연구 및 개발 활동이 이루어지며, 외국 지사는 주로 제조, 판매 등에 중점을 둡니다.
  5. 시장 대응: 각 지역별로 다르게 대응하기 보다는, 본국의 전략을 기반으로 일관된 제품과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초국적 기업 (Transnational Corporation, TNC)

  1. 다원 중심 구조: 초국적 기업은 본국을 중심으로 하지 않고, 여러 국가에 걸쳐 경영과 연구, 생산, 마케팅 등을 수행합니다.
  2. 경영 철학: 지역적 문화와 상황에 따라 유연하게 대응하며, 다양한 국가와 문화를 내재화합니다.
  3. 결정권: 여러 국가에 있는 지사나 부서도 중요한 결정에 참여할 수 있으며, 정보와 자원이 더 수평적으로 흐릅니다.
  4. 자원 및 역량: 연구 및 개발, 생산, 판매 등의 활동이 여러 국가에서 동시에 이루어지며, 각 지역의 전문성과 장점을 최대한 활용합니다.
  5. 시장 대응: 각 지역의 특성에 따라 제품이나 서비스를 맞춤화할 수 있으며, 지역적인 요구와 선호를 반영하여 경영합니다.

두 유형의 기업 모두 여러 국가에 걸쳐 활동을 하지만, 초국적 기업은 다국적 기업보다 더 글로벌화와 현지화 사이의 균형을 찾으려는 경향이 있습니다.

한국에 친숙한 다국적 기업과 초국적 기업의 예를 들자면 다음과 같습니다:

다국적 기업의 예:

  1. 삼성전자: 한국을 본국으로 하는 다국적 기업입니다. 전세계에 수많은 판매점과 제조 시설, 연구소를 가지고 있지만, 중요한 결정은 대부분 한국의 본사에서 이루어집니다.
  2. 현대자동차: 또 다른 한국 기반의 다국적 기업입니다. 현대자동차는 전세계적으로 판매와 제조를 하고 있지만, 주요 연구 및 개발 활동과 경영 전략은 한국에서 결정됩니다.
  3. 코카-콜라: 미국을 본국으로 하는 대표적인 다국적 기업입니다. 전세계에 제품을 판매하지만, 그 브랜드 정체성과 주요 경영 전략은 미국 본사에서 결정됩니다.

초국적 기업의 예:

  1. 네슬레: 스위스를 본국으로 하는 네슬레는 초국적 기업의 좋은 예입니다. 이 회사는 다양한 국가와 문화에 맞게 제품을 개발하고, 각 지역에서의 연구 및 개발에도 큰 투자를 하고 있습니다.
  2. 유니레버: 영국과 네덜란드에 본사를 둔 유니레버는 다양한 국가와 문화에 적응하려는 초국적 기업입니다. 이 회사는 각 지역의 소비자 요구와 문화를 반영한 제품을 개발하고 판매합니다.
  3. 프로크터 앤 갬블 (P&G): 미국을 본사로 하지만, 각국의 문화와 소비자 트렌드에 따라 다양한 제품을 개발하고 판매하는 초국적 기업입니다.

이러한 기업들은 각자의 방식으로 다양한 국가에서 영업을 확장하고 있으며, 그 과정에서 다국적 또는 초국적의 특성을 띠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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