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서울시 가로설계 · 관리 매뉴얼의 가로주변 토지이용 분류
역사·상징 가로
- 주요 역사유적지와 문화 관련 시설에 인접
- 전통적 분위기의 담장이나 완충녹지로 경계 형성
- 관광객을 포함한 유동인구 많음
- 대중교통을 이용한 접근성이 좋음
- 지역에 얽힌 역사로 인한 강한 상징성
상업가로
- 저층부 상업시설을 중심으로 다양한 업종이 혼재되어 있고 토지이용이 고도화
- 보도위 많은 통행량으로 인해 충분한 유효 보도폭
- 필요 불법 주정차와 상가의 물건 하역과 적치, 전시, 가로판매대, 가로시설물 등으로 매우 혼잡
업무가로
- 다양한 규모의 오피스 빌딩이 가로변에 입지
- 건물의 Set-Back을 통해 비교적 넓은 전면 공지와 보도
- 출퇴근 시간대 보행량 많음
주거·근린 생활가로
- 아파트 단지, 다세대·다가구 주택 등 주거지와 인접
- 가로변에 주거시설과 근린생활시설이 혼재
- 유동인구가 비교적 많지 않고 활성화되지 않음
산업특화 가로
- 특정산업(가구, 철물, 기계 등)이 가로변에 특화
- 가로변 화물 상·하차 보도상 물건 적치 등으로 혼잡
- 조업·쇼핑 등을 위한 노상 주정차 수요가 큼
녹지인접 가로
- 가로변에 소공원, 도시공원, 산림 등 녹지대에 인접
- 비교적 유동인구는 적으며 차량이 빠른 속도로 운행
- 노상 주정차에 대한 수요 거의 없음
참고 : 가로수 조성·관리 기본계획, 2007, 서울특별시
광로(40m 이상 도로)-보도 2m 이상
역사·상징 가로
특징
충분히 넓은 보도폭을 확보하고 있으며 주요 역사유적지와 문화시설에 인접해 있다. 역사 문화 관련 상업시설이 혼재되어 있고 대중교통 접근성이 좋다. 관광객을 포함하여 유동인구가 많고 관광을 위한 주정차 수요가 존재하며 가로변에서는 다양한 거리행사가 진행되기도 한다.
기본 방향
- 차로 수 축소와 도로 다이어트를 검토하여 유효 보도폭 확보
- 대중교통 접근시설 주변의 보행환경 개선
- 가로시설물 일렬 배치 및 불필요한 시설물 제거를 통한 보행환경 개선
- 교통섬 제거 및 자투리 공간을 활용한 공공공간 조성
- 보도의 투수성 포장 및 친환경 배수시설 적극 활용
예시 가로
- 새문안로A_북 0.2km (경희궁입구~새문안로69)
- 세종대로A 0.5km (광화문삼거리~세종대로사거리)
- 세종대로C 0.2km (세종대로19길~시청교차로)
- 율곡로A_북 0.4km (경복궁사거리~안국동사거리)
- 종로귀금속거리B_북 0.3km (종로3가 39-8~종로4가교차로)
상업 가로
특징
다양한 업종이 혼재되어 있고 토지이용이 고도화되어 있다. 상업시설이 밀집되어 있어 유동인구가 많고 대중교통을 통한 접근성도 좋다. 하지만 보도상에 가로시설물, 가로판매대 등으로 매우 혼잡하며 버스 대기인원이 많아 보행자와의 충돌이 잦다.
기본방향
- 적정 유효보도폭 확보를 위한 차로 수 축소 및 도로 다이어트 검토
- 대중교통 접근시설 주변의 보행환경 개선
- 보행과 주변 상가의 상업활동에 방해되지 않도록 시설물 최소화
- 건물 전면 공간을 활용한 노천카페, 파클렛 등을 제한적으로 허용 검토
- 내민연석을 이용한 버스곶 설치 및 주정차 공간 조성 검토
- 보도의 투수성 포장 및 친환경 배수시설 적극 활용
예시가로
U-Street 0.8km (신논현역사거리~강남역사거리)
남대문로B 0.4km (을지로1가교차로~한국은행앞교차로)
삼일대로A 0.2km (종로2가교차로~청계2가사거리)
신촌로 0.9km (창천동삼거리~신촌기차역입구교차로)
종로B 0.3km (종로2가교차로~종로3가11)
퇴계로C_북 0.2km (남대문시장10길22~회현사거리)
업무 가로
특징
고층의 오피스 빌딩군이 있는 가로변에 입지하고 건물의 Set-Back을 통해서 넓은 전면공지를 가지고 있다. 일부 가로는 오피스와 저층부에 다양한 상업시설이 혼재되어 있다. 보도폭이 비교적 넓고 출퇴근 시에 보행자가 집중되어 통행량이 많고 차량속도가 빠르다
기본방향
넓은 보행공간을 활용하여 띠 녹지 및 친환경 배수시설 설치 검토
대중교통 접근시설 주변의 환경 개선
전면공지로 보행공간이 확장될 수 있도록 보도와 연계 하여 정비
예시가로
강남대로 1km (강남역사거리~뱅뱅사거리)
공덕역부근 마포대로 1.5km (마포대교입구 교차로~서울서부지방 검찰청)
국제금융로 0.3km (국제금융로10~문화방송앞 교차로)
세종대로B 0.4km (세종대로사거리~세종대로19길)
종로, 종로구청입구사거리 0.5km (세종대로사거리~종로1가교차로) 청
계천로 0.4km (광교사거리~청계2가사거리)
테헤란로 4km (진흥아파트 교차로~강남경찰서 교차로)
주거·근린생활 가로
특징
40m 이상의 도로 규모에서 8차선 이상의 차로가 도로의 대부분을 차지한다. 가로변에 대규모 주택, 아파트단지 등이 조성되어 있으나 유동인구가 많지 않으며 차량의 주행속도가 비교적 빠르다. 일부 가로를 제외하고 주정차 수요가 많지 않다
기본방향
보행자의 안전과 쾌적성 유지를 위한 시설물 설치
보도의 투수성 포장 및 친환경 배수시설 적극 활용
단거리 통행을 위한 자전거도로 설치 검토
진·출입이 잦고 교통량이 적은 공간의 좌회전 전용차로 및 중앙녹지대 검토
시민의 레크리에이션 활동 지원을 위해 자전거 전용도로 설치 적극 검토
예시가로
남부순환로_북 2km (서울메트로삼거리~래미안아트힐 삼거리)
사직로D_북 0.4km (사직로114~광화문삼거리)
올림픽로 1.2km (종합운동장사거리~잠실3사거리)
광로(40m 이상 도로)-보도 2m 이상
산업특화 가로
특징
특정산업이 가로변에 특화된 가로로, 다양한 규모의 건물이 가로변에 입지하고 있다. 대중교통 접근성은 양호하지만 조업활동 인구를 포함 하여 유동인구가 많고 가로변 화물 상·하차, 보도상 물건 적치 등이 이루어지고 있어 매우 혼잡하다. 또한 조업/쇼핑 등을 위한 주정차 수요가 크다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기본방향
보행과 조업에 방해되지 않도록 정비하고 시설물을 최소화
입지한 산업의 특색과 보도 공간에 맞춰 휴게시설 조성여부 검토
교차로 내민연석을 통한 조업공간과 주정차대 적극 조성 검토
보도의 투수성 포장 및 친환경 배수시설 적극 활용
예시가로
동대문 패션거리, 장충단로 0.6km (광희동 사거리~청계6가 교차로)
사당가구거리, 동작대로 0.8km (종로3가 11~종로3가 39-8)
아현동 웨딩타운, 신촌로 0.4km (이대역교차로~신촌로 226)
종로 귀금속 거리A, 종로 0.3km (종로 117~종로145)
녹지인접 가로
특징
가로변에 주로 소공원, 도시공원, 산림 등의 녹지대가 조성되어 있다. 유동인구는 비교적 적은 편이며 차량의 이동속도가 빠르다. 또한 노상 주정차에 대한 수요는 거의 없으며 해당 유형의 일부 가로는 충분한 보도폭이 확보되어 있지 않은 구간도 있다.
기본방향
차량통행으로부터 보행자를 보호하고 가로를 쾌적 하게 만들기 위해 띠녹지 조성 검토
보도의 투수성 포장 및 친환경 배수시설 적극 설치 검토
시민의 레크리에이션 활동을 위해 자전거 전용도로 적극 설치 검토
예시가로
통일로C_서 0.5km (경찰청앞교차로~서울역교차로)
대로(25m~40m 미만 도로)-보도 2m 이상
역사·상징 가로
특징
차로가 도로의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으며 가로 시설물을 제외한 유효보도폭은 약 1m 미만이다. 가로변에 주요 역사유적지와 문화시설에 인접해 있다. 대중교통 접근성은 좋지만 자동차 통행량이 많고, 관광 버스 등의 주정차 수요가 크며 유동인구는 많지 않다
기본방향
적정 유효보도폭 확보를 위한 차로수 축소 및 도로 다이어트 검토
대중교통 접근시설 주변의 보행환경 개선
가로시설물 일렬배치를 통한 보행환경 개선
교통섬 제거 및 자투리 공간을 활용한 공공공간 조성 검토
보도의 투수성 포장 및 친환경 배수시설 적극 활용
예시가로
사직로B 0.2km (사직공원 입구~필운대로3)
창경궁로 1.2km (서울특별시선거관리위원회 입구~종로4가 교차로)
상업 가로
특징
다양한 업종이 혼재되어 있고 토지이용이 고도화되어 있다. 상업시설이 밀집되어 있어 유동인구가 많고 대중교통을 통한 접근성도 좋다. 하지만 불법 주정차와 상가의 물건 하역과 적치, 전시, 가로판매대 등으로 매우 혼잡하다. 건물 전면공간을 주차장으로 활용하는 경우도 있어, 보행자와 차량간의 상충이 발생한다.
기본방향
적정 유효보도폭 확보를 위한 차로 수 축소 및 도로 다이어트 검토
보행과 주변 상가의 상업활동에 방해되지 않도록 시설물 최소화
건물 전면 공간을 활용한 노천카페, 파클렛 등을 제한적 으로 허용 검토
내민연석을 이용한 버스곶 설치 및 주정차 공간 조성 검토
보도의 투수성 포장 및 친환경 배수시설 적극 활용
예시가로
건대 맛의 거리, 능동로 0.8km (건대입구역사거리~어린이대공원역교차로)
대학로 0.5km (혜화통로터리~마로니에공원)
이태원로 1.8km (녹사평역 교차로~북한남삼거리)
청담동 명품거리, 압구정로 0.4km (압구정로 429~청담사거리)
남대문로A 0.4km (숭례문교차로~한국은행앞교차로)
퇴계로B 0.5km (남산육교~퇴계로70)
퇴계로D_북 0.6km (회현사거리~퇴계로2가교차로)
업무 가로
특징
다양한 규모의 오피스 빌딩군이 있는 가로변에 입지하고 대부분 건물의 Set-Back을 통해 비교적 넓은 전면공지와 보도를 가지고 있다. 대중교통을 통한 접근성이 좋으며 출퇴근 시에 보행자가 집중되어 통행량이 많고 차량속도가 빠르다
기본방향
넓은 보행공간을 활용하여 띠녹지 및 친환경 배수시설 설치 검토
대중교통 접근시설 주변의 환경 개선
전면공지로 보행공간이 확장될 수 있도록 보도와 연계하여 정비
예시가로
논현로 1.7km (차병원 사거리~도곡1동주민센터 사거리)
디지털미디어시티사거리, 월드컵북로 0.6km (월드컵파크4단지 교차로~MBC 미디어센터, 성 암로)
한국수출산업 제1차국가산업단지, 디지털로32 길 0.5km (디지털1단지사거리~디지털단지입구 교차로)
퇴계로D_남 0.5km (회현사거리~명동역1번출구)
주거·근린생활 가로
특징
대로의 주거·근린생활 가로 유형 대부분은 가로 주변에 대규모 주택, 아파트단지 등이 조성되어 있다.(사직로의 경우, 소규모 주택과 주상복합 건물이 가로에 접하고 있다.) 가로변에 주거시설과 근린생활시설 등이 혼재되어 있고 유동인구가 비교적 많지 않다. 차량의 통행량이 많고 주행속도가 비교적 빠르며 일부를 제외하고 주정차 수요가 많지 않다
기본방향
보행자의 안전과 쾌적성 유지를 위한 시설물 설치
보도의 투수성 포장 및 친환경 배수시설 적극 활용
단거리 통행을 위한 자전거도로 설치 검토
진·출입이 잦고 교통량이 적은 공간의 좌회전 전용차로 및 중앙녹지대 검토
예시가로
도곡로 1.1km (도곡1동주민센터사거리~한티역 교차로)
디지털 미디어 시티, 월드컵 북로 0.7km (상암초교사거리~상암사거리)
방배로 0.8km (방배역 교차로~경남아파트앞 교차로)
사직로A 0.8km (사직로21~사직공원입구)
소공로 0.3km (회현사거리~소공로4길5)
여의대방로 0.7km (성남고교입구교차로~대방역교차로)
산업특화 가로
특징
특정산업이 가로변에 특화된 가로이고, 중·저층의 건물이 가로변에 입지하고 있다. 가로변 화물 상·하차, 보도상 물건 적치 등으로 혼잡하고, 조업/쇼핑 등을 위한 주정차 수요가 크다.
기본방향
보행과 조업에 방해되지 않도록 정비하고 시설물을 최소화
입지한 산업의 특색과 보도 공간에 맞춰 휴게시설 조성 여부 검토
교차로 내민연석을 통한 조업공간과 주정차대 적극 조성 검토
조업공간 마련
보도의 투수성 포장 및 친환경 배수시설 적극 활용
예시가로
논현동 가구거리 0.8km (논현역 교차로~학동역 교차로)
을지로A 0.2km (을지로3가 교차로~삼풍상가교차로)
녹지인접 가로
특징
가로변에 주로 소공원, 도시공원, 산림 등의 녹지대가 조성 되어 있다. 유동인구는 비교적 적은 편이며 차량의 이동속도가 빠르다. 노상 주정차에 대한 수요는 거의 없으며 해당 유형의 일부 가로는 충분한 보도폭이 확보되어 있지 않은 구간도 있다.
기본방향
차량통행으로부터 보행자를 보호하고 가로를 쾌적하게 만들기 위해 띠녹지 조성 검토
보도의 투수성 포장 및 친환경 배수시설 적극 설치 검토
시민의 레크리에이션 활동을 위해 자전거 전용도로 적극 설치 검토
예시가로
남산골 한옥마을 주변 삼일대로 0.6km (퇴계로2가 교차로~필동로8가길 56) 삼각지~녹사평역간 이태원로 0.9km (전쟁기념관 입구~녹사평역교차로) 서빙고로 0.8km (서빙고로 69~서빙고로 185) 하늘공원 인근 월드컵로 2km (구룡사거리~월드컵경기장 교차로)
출처
2017 서울시 가로 설계 관리 메뉴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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