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Polycentric Urban Regions" (PUR)는 한 개의 대도시가 아니라 여러 개의 도시나 도시 지역들이 연결되어 있는 형태의 도시 지역을 의미합니다. 이러한 형태의 도시 구조는 경제적, 사회적, 그리고 교통적으로 서로 밀접하게 연결되어 있으며, 특히 고속도로, 철도, 공항 등 다양한 교통 수단을 통해 연결됩니다.
전통적인 '단일 중심' 도시 모델과 달리, 다양한 중심지가 복잡하게 얽혀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각 도시가 각자 다른 역할을 하며, 경제적 특성, 산업 분야, 문화 등에서 차별화되어 있을 수 있습니다. 이러한 PUR 모델은 다양한 장점이 있습니다:
- 유연성: 하나의 도시가 위기에 빠졌을 때, 다른 도시들이 그 부담을 분산시켜 줄 수 있습니다.
- 전문화: 각 도시가 자신의 강점을 살려 특화된 분야에서 발전할 수 있습니다.
- 교통 및 인프라 효율: 여러 도시가 밀접하게 연결되어 있으면, 교통과 인프라 자원을 더 효율적으로 배치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단점도 존재합니다:
- 균형성 부족: 한 도시가 너무 발전하게 되면, 다른 도시들과의 균형이 깨질 수 있습니다.
- 복잡한 관리: 여러 도시가 연결되어 있다면, 정책 및 관리가 복잡해질 수 있습니다.
다양한 나라와 지역에서 PUR 모델이 관찰되고 있으며, 런던과 그 주변 도시, 뉴욕 메트로폴리탄 지역, 라인-루어 지역 (독일), 홍콩-주하이-마카오 등이 대표적인 예입니다. 이러한 PUR의 발전과 관리는 도시학, 지리학, 경제학 등 다양한 학문 분야에서 연구되고 있습니다.
반응형
'💖 Hongsi's Study > 🌏 지리・도시・공간' 카테고리의 다른 글
[도시지리] 도시 성장 관리(Urban Growth Management) (0) | 2023.09.11 |
---|---|
[도시지리] 거주지분화/동심원모델/침입-계승모델 (0) | 2023.09.11 |
[도시지리] 세계도시 이론/프리드만/사센/테일러 (0) | 2023.09.11 |
[도시지리] 교외화(Suburbanization) / 거주교외화/고용교외화 (0) | 2023.09.11 |
[도시지리] 도시 입찰지대론(Bid-rent theory) (0) | 2023.09.11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