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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팅] 리텐션 레이트(Retention Rate) / 재방문률 계산 방법

김 홍시 2024. 3. 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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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텐션 레이트(Retention Rate)는 일정 기간 동안 서비스나 제품을 계속 사용하는 고객의 비율을 의미합니다. 다시 말해, 특정 시작점(예: 가입일, 첫 구매일 등) 이후 일정 시간이 지난 시점에서, 해당 서비스나 제품을 계속 이용하는 사용자의 비율을 나타내는 지표입니다. 리텐션 레이트는 고객 충성도, 제품의 가치, 그리고 서비스의 장기적인 성공을 평가하는 데 중요한 지표로 사용됩니다.

리텐션 레이트를 계산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예를 들어, 한 달의 시작에 100명의 사용자가 있었고, 한 달 후에 80명의 사용자가 서비스를 계속 이용하고 있다면, 한 달의 리텐션 레이트는 \( (80 / 100) \times 100 = 80\% \)가 됩니다.

리텐션 레이트는 사용자가 서비스나 제품에 만족하고 지속적으로 사용하고자 하는 정도를 반영하기 때문에, 비즈니스가 장기적으로 성장하고 건강한 상태를 유지하는 데 있어 매우 중요한 지표입니다. 따라서 많은 기업들이 고객 만족도를 높이고, 사용자 이탈률을 낮추며, 리텐션 레이트를 개선하기 위한 전략을 세우는 데 주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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