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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도자료] 한국형도심항공교통 실증 첫 걸음...46개社 출사표

김 홍시 2023. 2. 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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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그랜드챌린지 1단계 협약 체결(통합실증 7개 컨소시엄, 단일분야 5개 컨소시엄) -

 

국토교통부(장관 원희룡)222() 오전 10, 서울 그랜드하얏트호텔에서 한국형도심항공교통 실증사업(K-UAM 그랜드챌린지*) 1단계 참여기업들과 협약식체결한다고 밝혔다.

 

* 1단계(`23.8‘24.12) : 개활지(전남 고흥), 2단계(`24.725.6) : 도심(수도권)

 

이번 협약식에는 국토교통부(주최기관) 어명소 2차관한국항공우주연구원(주관기관) 원장, 통합 운영 실증에 참가하는 7개 컨소시엄의 분야별(운항교통관리버티포트) 주관기업 대표들과 단일분야 실증에 참가하는 5개 컨소시엄기업의 주관기업 대표들이 참가할 예정이다.

 


< K-UAM 그랜드챌린지 참여기관 >


(대한항공·인국공 컨소시엄) 대한항공(운항), 인천국제공항공사(교통관리·버티포트)


(UAMitra) UAM조합(운항), 다보이앤씨(교통관리), 드론시스템(버티포트)


(현대차KT 컨소시엄) 현대차(운항), KT(교통관리), 현대건설(버티포트)


(K-UAM 드림팀) SKT(운항), 한화시스템(교통관리), 한국공항공사(버티포트)


(UAM 퓨처팀) 카카오모빌리티(운항), LG U+(교통관리), GS건설(버티포트)


(롯데 컨소시엄) 민트에어(운항), 롯데정보통신(교통관리), 롯데렌탈(버티포트)


(대우건설·제주항공 컨소시엄) 제주항공(운항), 대우건설(교통관리·버티포트)


(단일분야) 플라나, 볼트라인(운항), 켄코아, FineVT, 로비고스(교통관리)

이번 협약은 그랜드챌린지에 참여하는 컨소시엄·기업별로 구체적인 실증 시기실증에 사용되는 기체 등을 확정하고, 참여기업역할의무규정하는 등 실증 준비완료되었다는 의미가 있다.

 

ㅇ 각 컨소시엄과 기업들은 상용화 단계에 적용할 운영 시나리오에 따라 운항자, 교통관리 사업자, 버티포트 운영자 간의 통합운용 안정성실증하고 도심 진입범위를 결정하기 위한 소음 등도 측정할 예정이다.

 

해외 전문가들은 우리나라의 그랜드챌린지를 미국, 영국, 프랑스에서 추진하고 있는 실증사업들과 함께 세계 주요 실증사업*으로 평가하고 있으며, 이에 걸맞게 그랜드챌린지에서는 우리나라와 외국 선진국들의 우수한 기술들이 모두 모여 치열한 경쟁의 장이 펼쳐질 것으로 기대된다.

 

* () Grand Challenge(’23), () National Campaign(’18),
() Future Flight Challenge(20), () Re.Invent Air Mobility Challenge(’24)

 

특히, 그랜드챌린지는 5G 등 상용통신망활용교통관리체계 구축, 상용화전제로 하는 통합운영체계 구축, 가상통합운영 시뮬레이터 활용 등은 전 세계 최초로 추진되고 있어 항공우주국(NASA) 외국에서도 관심*높은 상황이다.

 

* 실증(National Campaign) 주관기관인 항공우주국(NASA)실증 주관기관인 항공우주연구원(KARI)간 실증결과 공유 등을 위한 MOU 체결(’22.10)

 

ㅇ 또한, 내년에는 그랜드챌린지 2단계를 통해 도심(수도권)에서 실증을시작할 예정으로 세계에서 가장 빠르게 도심 실증을 하는 미국프랑스영국(24) 등과 비교해도 손색이 없을 정도이다.

 

ㅇ 이와 같은 우수한 실증 환경에 따라 상용화가 가장 빠를 것으로 예상되는 외국우수기체들도 그랜드챌린지에 다수 참가하게 되어 UAM 기체* 제작 기업들간의 자존심을 건 경쟁치열전망이다.

 

* (미국) S4(Joby aviation), Alia 250(Beta technologies), (영국) VX4(Vertical aerospace), (독일) Prosperity(Autoflight), (캐나다) Journey(Jaunt)

어명소 국토교통부 2차관UAM 시장 선점을 위한 선도국들간 경쟁 점점 치열해질 것으로, 우리 기업이 글로벌 시장에서 주도권확보해 나가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특히, 어 차관은 '25UAM 상용화 국정과제 차질 없이 추진해 나가고 UAM 세계 시장 선도를 위해서는 안전성 확보와 미래 먹거리 육성이라는 두 마리 토끼를 모두 잡아야 한다고 힘주어 말하면서,

 

이를 위해 정부민간기업들이 마음껏 역량을 펼치면서 다양한 술들을 종합적으로 실험해 볼 수 있는 세계 최고의 실증 환경을 제공하는 한편, 과감한 규제 특례를 담은 UAM 조속 제정, 차세대 핵심기술 개발을 위한 R&D 추진 및 세계 표준 마련을 위한 국제협력 강화 다각적인 지원도 아끼지 않겠다고고 밝혔다.

 

참고 1
K-UAM 그랜드챌린지 참여기관

 

(참여 기관) 기체·운항, 교통관리, 버티포트 등 통합운영 7개 컨소시엄(35), 기체, 교통관리 등 단일분야 5개 컨소시엄기업(11)


< K-UAM 그랜드챌린 참여 기관 >


(대한항공·인천국제공항공사 컨소시엄) 운항사, 교통관리사업자, 버티포트 운용시스템 국산화 개발 및 통합실증을 통한 검증


- (기체·운항) 대한항공(항공우주연구원-한국, 개인형자율비행기/OPPAV), (교통관리) 인천국제공항공사, (버티포트) 인천국제공항공사


(UAM조합컨소시엄) 항공·드론 분야 국내 중소기업으로 시뮬레이션 S/W 통합운영 실증


- (기체·운항) 도심항공모빌리티산업기술연구조합 등(Autoflight-독일/prosperity), (교통관리) 다보이앤씨 등, (버티포트) 드론시스템 등


(현대자동차KT컨소시엄) UAM 운항 및 교통관리 서비스플랫폼, 버티포트 설계 최적화를 통해 도심형 버티포트 구축 기반 마련 등 통합 운영 실증


- (기체·운항) 현대자동차·대한항공 등(항공우주연구원-한국, 개인형자율비행기/OPPAV), (교통관리) KT, (버티포트) 현대건설 등


(K-UAM 드림팀) 자체 개발 교통관리 운용시스템과 ‘T’ 모빌리티 연계 서비스 제공, 전 세계 최초 UAM5G 상공망 구축, 3 차원 지리정보·도심기상예측 등 통합운영 실증


- (기체·운항) SKT(Joby aviation-미국, S4), (교통관리) 한화시스템 등,
(버티포트) 한국공항공사 (부가정보) 3차원 공간정보기상(LX, 기상산업기술원)





(UAM 퓨처팀) MaaS 플랫폼 기반 고객 성향에 맞는 미래 모빌리티 3차원 여정 제공, 5G 통신을 중심으로 한 지능형 교통관리, 승객용 엔터테인먼트 서비스 등 통합운영 실


- (기체·운항) 카카오모빌리티(Vertical aerospace-영국, VX4),
(교통관리) LG U+ , (버티포트) GS 건설 등



(롯데컨소시엄) 자율주행셔틀을 연계한 심리스(Seamless) 모빌리티서비스시나리오 실증, 버티포트 연계 통합운영 실증


- (기체·운항) 민트에어(Jaunt-캐나다, Journey),
(교통관리) 롯데정보통신 등, (버티포트) 롯데렌탈 등



(대우건설·제주컨소시엄) 건축물 구조검토 등 버티포트 구축 기반 마련, 최적의 버티포트 입지 선정을 위한 복합개발 및 스마트 시티 모델 통합운영 실증


- (기체·교통관리) 제주항공(Beta technologies-미국, Alia 250),
(교통관리) 대우건설 등, (버티포트) 대우건설 등



(단일분야) 플라나, 볼트라인(기체운항), 켄코아, 로비고스, 파인브이티(교통관리)
 
참고 2
협약서 주요내용

 

실증 1단계 기간·일정(238‘2412월까지, 17개월)

 

 

 

기관별 역할, 의무·책임 등 규정

 

(주최기관, 국토부) 실증사업 전반에 대한 관리감독

 

(주관기관, 항우연) 실증사업에 관한 조정·지원 등 운영 총괄

 

(참여 컨소시엄, 민간기업) 기체통합운영 시스템 준비 및 구축, 실증일정 준수, 책임 및 손실위험 대비, 비밀유지 등

 

통과 기준

 

기체안전성*, 통합운용성** 등에 대한 정량정성 기준 마련(2단계 착수 전)

 

* 해외(미국·유럽) 기준 참고, 감항 당국(항공안전국) 협의

 

** (운항자) 운항·정비·통제 절차, 항공기 모니터링 등, (교통관리) 비행계획 수립·승인·변경, 안전관리 등, (버티포트) 버티포트 권역 감시 및 운용, 승객·보안지역 관리 등

참고 2
협약서 주요내용

 

실증 1단계 기간·일정(238‘2412월까지, 17개월)

 

 

 

기관별 역할, 의무·책임 등 규정

 

(주최기관, 국토부) 실증사업 전반에 대한 관리감독

 

(주관기관, 항우연) 실증사업에 관한 조정·지원 등 운영 총괄

 

(참여 컨소시엄, 민간기업) 기체통합운영 시스템 준비 및 구축, 실증일정 준수, 책임 및 손실위험 대비, 비밀유지 등

 

통과 기준

 

기체안전성*, 통합운용성** 등에 대한 정량정성 기준 마련(2단계 착수 전)

 

* 해외(미국·유럽) 기준 참고, 감항 당국(항공안전국) 협의

 

** (운항자) 운항·정비·통제 절차, 항공기 모니터링 등, (교통관리) 비행계획 수립·승인·변경, 안전관리 등, (버티포트) 버티포트 권역 감시 및 운용, 승객·보안지역 관리 등

 
 
참고 3
K-UAM GC 1단계 실증사업 참여기체

 

주요 참여 기체

 




(대한항공인천국제공항공사 컨소시엄/현대자동차KT 컨소시업)
OPPAV (한국항공우주연구원)
1인승
ㆍ최대이륙중량 650kg
ㆍ순항속도 200 km/h
ㆍ항속거리 50km 이상
(UAMitra 컨소시엄)
Prosperity (Autoflight)
ㆍ독일, EASA 인증신청
4인승
ㆍ최대이륙중량 1,500kg
ㆍ순항속도 200 km/h
ㆍ항속거리 250km
(K-UAM 드림팀 컨소시엄)
S4 (Joby Aviation)
ㆍ미국, FAA 인증신청
5인승
ㆍ최대이륙중량 2,177kg
ㆍ순항속도 322 km/h
ㆍ항속거리 321km



(UAM Future팀 컨소시엄)
VX4(Vertical Aerospace)
ㆍ영국, CAA-UK 인증신청
5인승
ㆍ최대이륙중량 TBD
ㆍ순항속도 241 km/h
ㆍ항속거리 161km
(롯데 컨소시엄)
Journey (Jaunt)
캐나다 TCCA 인증신청
5인승
ㆍ최대이륙중량 2,722kg
ㆍ순항속도 282 km/h
ㆍ항속거리 129km
(대우건설·제주항공 컨소시엄)
ALIA 250 (Beta)
ㆍ미국, FAA 인증신청
5인승
ㆍ최대이륙중량 2,721kg
ㆍ순항속도 270 km/h
ㆍ항속거리 463km
 
참고 4
K-UAM 그랜드챌린지 및 수행체계

 

K-UAM 그랜드챌린지

 

(목적)25년 상용화 대비 UAM 기체 통신체계 안전성 확인, 교통관리, 버티포트 등 통합운용 실증을 통해 한국형 안전기준 마련

 

(일정) 1단계(`23.8‘24.12) 개활지(전남 고흥, 국가종합비행성능시험장) 실증, 2단계(`24.725.6) 수도권(준도심, 도심) 실증

 

(실증항목) 기체 안전성, 운항·교통관리·버티포트 등 통합운용능력 확인, ·착륙 등 비행 단계별 소음측정 등

 

수행체계

 

ㅇ 정부, 연구기관, R&D 결과물 실증참가자로 구성하여 주요 진행사항 및 의사결정은 UAM 팀코리아에 보고 및 논의

 

국토부(주최), 한국항공우주연구원*(주관)으로 수행하며 참여 대상은 잠재적 UAM 운항, 제작자, 교통관리제공자, 버티포트 운영자

 

* 드론법 제 21조 및 하위법령에 따라 항우연을 위탁기관으로 지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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