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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인복지] 노인보건복지 사업안내

김 홍시 2022. 6. 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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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추진방향

- 시・군・구별로 지역실정에 따라 최소 1개소 이상의 노인복지관을 설치・운영하여
지역사회 노인들의 여가복지 증진 추진
- 노인복지관은 여가・건강・일자리・자원봉사・사회참여 등 노인들의 다양한 복지욕구에
따른 서비스를 체계적이고 복합적으로 제공하여 지역사회 노인복지 증진에 기여

 

 

 2. 노인복지관 설치

 

가. 지자체 설치 및 운영 위탁

(1) 설치 및 지원계획

- 시・군・구별 노인인구수・지역면적 등 지역실정을 고려, 최소 1개소 이상의 노인복지관
건립을 원칙으로 함
※ 지방교부세법 개정(ʼ15.1월 시행)에 따라 노인복지관 신축사업이 ʼ05∼ʼ14년까지 분권교부세로
지원되었으나, 분권교부세가 보통교부세로 통합됨에 따라 ʼ15년부터는 지방자치단체에서
자체적으로 편성 지원 필요

2) 운영위탁

- 지방자치단체는 노인복지관 설치 후 운영능력이 있는 사회복지법인 또는 비영리법인과
위탁계약 체결하여 운영 가능. 단, 수탁 받은 기관의 제3자에게 재위탁은 불가
- 지방자치단체가 노인복지관을 위탁하여 운영하고자 할 경우는 「사회복지사업법 시행규칙」
제21조를 준용하여 수탁기관을 공개 모집
    - 공개 모집 시에는 노인복지사업에 대한 전문성과 책임성, 시설운영의 투명성과 공정성,
    지역사회와의 연계계획 등을 반영한 선정기준 마련 후 추진
    - 지방자치단체는 수탁자를 선정함에 있어 심사위원회 구성・운영
        - 위원회는 관계공무원, 지역복지기관장, 사회복지분야 교수, 지역주민대표 등을 포함 하여
        9인 이내의 위원으로 구성하고 위원장은 위원 중에서 위탁기관의 장이 지명
    - 위탁계약기간은 「사회복지사업법 시행규칙」 제21조의2를 준용하여 위탁계약기간을
    5년으로 하고 위탁자가 필요하다고 인정하는 때에는 계약기간 갱신 가능(심사위원회의
    평가 결과에 따라 갱신여부 결정)
- 지방자치단체는 사회복지법인 또는 비영리법인과 노인복지관 운영위탁 계약 체결 시,
위탁계약서에 시설 종사자 및 이용자에 대해 성추행 등 인권침해가 발생한 경우, 계약
해지 등이 가능토록 하는 내용을 포함하여 실제 사건발생 시 계약서에 따라 신속한
대처를 할 수 있도록 조치
※ 예시:법인이 사업을 수행함에 있어 인권침해, 성범죄, 부당노동행위 등을 행한 경우 계약 해지
가능, 성범죄 등 인권침해로 인하여 형사처벌을 받은 경우 향후 00년간 민간위탁 제한 등

나. 국가 또는 지방자치단체 이외의 자 설치

- 시설의 설치・운영 신고
‑ 국가 또는 지방자치단체이외의 자가 노인복지관을 설치하고자 하는 경우에는 노인복지
법에서 정한 시설기준 및 직원배치기준, 운영기준을 갖추고 필요한 서류를 첨부하여
관할 시장・군수・구청장에게 동법시행규칙 제25조 관련 별지 제19호 서식에 의거
ʻ노인여가복지시설설치신고서ʼ를 제출
‑ 관할 시장・군수・구청장은 동 신고서를 관계공무원으로 하여금 해당 시설과 설비를
적정하게 갖추고 있는지의 여부를 확인한 후 동법 시행규칙 제25조 관련 별지 제15호
서식에 의거 ʻ노인여가복지시설설치신고필증ʼ을 교부
- 설치・운영신고 시 제출서류(노인복지법 시행규칙 제25조)
‑ 법인의 경우, 정관 1부
‑ 위치도・평면도 및 설비구조내역서 각 1부
‑ 이용료 기타 이용자의 비용부담 관계서류 1부
‑ 사업계획서 1부
‑ 시설을 설치할 토지 및 건물의 소유권을 증명할 수 있는 서류 각 1부

다. 시설설치 시 공통사항

- 노인복지관은 연면적 500㎡ 이상의 규모로 설치
- 사무실, 식당 및 조리실, 상담실 또는 면회실, 집회실 또는 강당, 프로그램실, 화장실,
물리치료실 또는 건강증진실, 비상재해대비시설은 1실 이상 설치
- 시설공간의 활용
‑ 시・도 및 시・군・구는 노인복지관 내 시설공간 중 고유의 목적사업에 부합하지 않는
시설공간(예시 참조)은 설치할 수 없으며(기준면적 산정 시 제외) 노인복지관의
서비스 공간으로 변경하여 활용할 수 있도록 대책을 마련・시행
※ 고유목적사업에 부합하지 않는 시설공간(예시)
노인복지관 운영법인 사무 공간, 종교활동을 위한 숙소 및 사무공간, 노인 단체 및 정부기관 사무공간,
외부 임대시설 공간 등
지방자치단체 직영 노인복지관 시설인 경우에도 노인복지법에 따른 시설 및 직원배치
기준 등 조건에 맞게 운영

라. 노인복지관 분관 설치・운영

- 해당 시・군・구에 노인복지관이 있으나 접근성이 좋지 않은 지역의 노인을 위하여
노인복지관 분관 설치 운영 가능
- 시설기준
‑ 분관 규모는 노인복지법 시행규칙 제26조 1항 ʻʻ별표 7 노인복지관은 연면적 500㎡
이상이어야 한다.ˮ는 규정 적용을 받지 아니하며, 분관의 성격에 맞게 적합한 규모로
설치・운영
‑ 분관은 신축 또는 임대하여 설치할 수 있으며, 반드시 아래의 시설기준(최소기준)을
갖추어 운영

- 운영주체
‑ 분관의 운영은 시・도지사(또는 시장・군수・구청장)가 직영하거나, 시・도지사(또는 시장・
군수・구청장)의 책임 하에 운영능력이 있는 기존 노인복지관 운영주체(사회복지법인,
비영리법인 등)와 위탁계약을 체결하여 운영
- 직원기준
‑ 분관 운영을 위한 최소 직원기준은 3~4명을 원칙으로 하되, 지역의 실정에 맞게
상향조정 가능
※ 분관의 장은 위탁운영기관으로 선정된 기존 노인복지관장이 겸임하거나 별도 기관장을 둘 수 있음
- 사업내용
‑ 기본사업, 선택사업의 구분 없이 지역실정에 따라 사업수행 가능

 

 3. 노인복지관 운영

 

가. 노인복지관의 정의

 

- ʻ노인복지관ʼ이란 노인의 교양・취미생활 및 사회참여활동 등에 대한 각종 정보와
서비스를 제공하고, 건강증진 및 질병예방과 소득보장・재가복지 그 밖에 노인의
복지증진에 필요한 종합적인 노인복지 서비스를 제공하는 시설

나. 노인복지관 운영목표

- 노인복지관은 복지서비스가 필요한 노인을 대상으로 ① 건강한 노후를 위한 예방,
취약노인 케어 기반구축 및 확충 ② 활동적인 노후를 위한 사회참여 여건 조성 및
활성화 ③ 안정적 노후를 위한 소득보장의 다양화와 내실화를 통해 성공적인 노후가
실현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종합적 노인복지서비스 전달기구로서 중심적 역할 수행
※ 읍면동 행정복지센터, 서비스 제공기관 등과 연계하여 서비스 수요자에 대한 자원연계 및 요보호
노인에 대한 사례관리 기능 수행
    
    다. 노인복지관의 연혁
    1971년 인천광역시노인복지회관 설립
    1981년 노인복지법 제정(노인복지시설 유형으로 노인복지회관 규정)
    1997년 노인복지법에 ʻ노인복지회관ʼ을 여가시설로 규정
    2000년 노인복지관 내 경로당활성화사업 실시
    2001년 1월 29일 한국노인종합복지관협회 사단법인 설립허가
    2005년 노인복지관 운영지원 지방이양
    2006년 노인자원봉사 활성화 사업 실시
    2007년 노인복지회관 → 노인복지관, 노인자원봉사 대축제 사업 실시,
    2008년 노인자살예방사업 실시
    2009년 제1회 신노년문학상 사업 실시
    2010년 노인권익증진사업 실시
    2011년 신노년문화운동 전개 ʻ시니어코리아 전국대회ʼ, 문화예술교육 지원사업 실시
    2012년 성문화 정립을 위한 인프라 구축사업 실시
    2013년 예방, 보호, 통합 3대 기능 중심의 노인복지관 운영방향 재정립
    2014년 노인재능나눔활동 재원사업 운영
    

라. 기본 운영방향

- 노인복지관은 60세 이상의 모든 노인이 다 참여할 수 있도록 하되 저소득층 등 소외계층
노인들이 이용에 소외되지 않도록 프로그램 운영 중점 추진
‑ 노인복지관을 이용하고자 하는 노인이 해당 지역에 실거주하지 않더라도 자녀・친지
등의 연고가 있는 경우, 거주지역 내 이용할 여가시설이 없는 경우 등은 노인복지관을
이용할 수 있도록 하는 등 탄력적으로 운영
- 전문성, 지역성, 중립성, 책임성을 견지하고 자율적인 운영기반 확립
- 노인계층의 변화에 대비하여 베이비부머 세대를 대상으로 하는 은퇴 준비프로그램에
대한 사회참여 및 취업 등의 특화 프로그램 개발 운영
- 고령사회, 황혼돌봄 등 시대변화를 반영한 성별 특화 프로그램 개발・보급
- 지역노인에 대한 상담 및 정보제공, 욕구사정을 통하여 수요자 중심의 맞춤형 서비스 및 정보 제공
- 세대통합프로그램 지원을 통해 가족과 사회통합강화를 위한 노력
- 지역 노인보호 거점기관으로서 읍면동 행정복지센터 및 지역 노인복지서비스 기관 연계를 통한 취약노인보호 체계구축, 위기노인 보호사업 운영

마. 주요 사업내용

1) 사업유형 구분

- 「노인복지법 시행규칙」 제26조 제2항에 의거 사업을 실시하되, 이용노인의 여가 욕구사정
및 지역특성을 반영하고 기본사업과 선택사업으로 구분하여 실시
‑ (노인욕구사정) 개인별 맞춤형 서비스가 설계 및 이용 될 수 있도록 지원
‑ (기본사업) 종합복지센터로서의 기능과 역할을 수행하기 위해 기본적으로 제공해야
할 사업
∙ 일반상담 및 정보제공 사업, 전문상담 사업, 위기 및 취약노인 지원 사업, 지역사회
생활자원 연계 및 지원 사업, 건강생활지원사업(건강증진지원*), 평생교육지원 사업,
취미여가지원 사업, 지역자원개발 사업, 지역복지연계 사업, 사회참여지원사업, 노인
권익증진사업
※ 치매 국가책임제 추진에 따라 노인복지관에서 치매발병 고위험군(경도인지저하자, 75세 이상
독거노인 등)을 대상으로 두뇌・신체・영양・사회성 등 분야 인지활동서비스 제공
∙ 기본사업의 수행에 필요한 인력은 최대한 배치될 수 있도록 할 것
‑ (선택사업) 기본사업 이외의 사업으로 지역 또는 노인복지관의 특성을 반영하여 개발・추진 가능한 사업
∙ 건강생활지원 사업(기능회복지원, 급식지원), 고용 및 소득지원 사업, 가족기능지원
사업, 돌봄 요양서비스, 사전연명의료의향서 상담 및 등록 사업 등

2) 사업별 세부내용

- 일반상담 및 정보제공 사업
‑ 지방자치단체는 노인복지관에 노인복지상담이 가능한 별도의 상담실을 설치하여 상담
전문가를 1인 이상 배치하고, 노인상담 담당 인력은 한국보건복지인력개발원 등 전문적인
노인상담 교육과정(노인위기상황에 대한 이해와 대처기술, 면접 상담기법, 개입 및
평가 기법 등)을 이수하도록 지원
∙ 노인의 일반상담(이용상담, 접수상담) 및 복지정보 제공, 외부 전문가 활용 정보제공
상담(경제, 법률, 주택상담, 세금상담 등) 등
- 전문상담 사업
‑ 노인의 우울 및 자살을 예방하고 자아존중감, 자아통합감을 향상시킴으로써 안정적인
심리・정서상태를 유지할 수 있도록 다양한 정서생활을 지원하고, 증상을 완화할 수
있는 개별 혹은 집단 프로그램 운영
∙ 우울 및 자살예방 프로그램, 죽음준비프로그램, 집단프로그램, 자조모임, 심리상담,
치매 종합상담, 노인학대 상담(노인학대사례 발견 시 노인보호전문기관에 연계),
노인 성 상담 등
- 위기 및 취약노인 지원 사업
‑ 지역사회 내 위기 및 취약 노인의 신체‧ 정서‧ 사회적 자립 지원 프로그램 운영, 노인맞춤
돌봄서비스, 읍・면・동 행정복지센터 및 유관기관 등과 연계, 사례관리사업 등 진행
※ 남자독거노인 신체건강 지원, 사별 노인 치유, 사회관계 증진 프로그램 등
‑ 취약노인보호 연계망을 구축하여 지역 노인보호전문기관, 노인맞춤돌봄수행기관 등을
통해 접수된 위기・취약 노인에게 우선적인 지원 사업 시행
- 지역사회 생활자원 연계 및 지원 사업
‑ 노인의 일상적인 지역사회 자립생활 지원을 목표로 지역사회 자원 발굴 및 연계
강화, 노인에게 필요한 서비스 조정, 중재, 의뢰, 옹호, 자원연계강화를 위한 지원
활동
‑ 지역사회 읍면동 복지 허브화와 맞춤돌봄서비스 등에 관한 지역자원 발굴 및 연계
- 건강생활지원 사업
‑ 노인성 질환을 예방하기 위한 신체활동 지도, 지적 능력과 신체 기능이 저하되거나
마비되어 일상생활에 곤란을 겪고 있는 노인들의 정신적, 신체적 기능회복, 요양서비스,
영양 공급 등 지원
∙ 건강증진지원: 건강 및 보건교육, 질병예방, 상담, 건강교실 운영(건강체조, 기체조,
요가 등), 치매예방 프로그램(인지활동서비스), 물리치료
∙ 기능회복지원:운동요법, 한방요법, 일상생활 동작훈련(ADL요법), 단체 (GROUP)요법,
작업요법, 물리요법 등
∙ 급식지원:경로식당(중식서비스), 밑반찬, 도시락배달, 푸드뱅크
- 평생교육지원 사업
‑ 노년기의 연장과 급속한 사회변화 속에서 성공적 노후생활을 위해 다양한 지식 및 기술
학습과 자기계발을 할 수 있도록 인생주기별 교육욕구에 따른 평생교육 프로그램 실시
∙ 교양, 인문학, 외국어교육, 정보화교육, 사회화교육, 시민사회교육, 노화와 노년기에 대한
이해, 노후생활방법, 예비노인 노후준비프로그램, 은퇴후 경제적 노후설계를 위한 경제교
육, 생애말기 준비・설계교육, 웰다잉교육 등
- 취미여가지원 사업
‑ 노인들의 의미 있는 노후시간을 보낼 수 있도록 문화예능활동과 여가활동의 기회를
제공하여 취미를 개발하고 여가활동을 활성화하기 위하여 다양한 프로그램 제공
∙ 예능활동, 문화활동, 취미활동, 체육활동, 동아리활동 등
- 지역자원 개발 및 연계
‑ 지역사회에서 후원자 및 자원봉사자를 개발하고 지역복지기관과의 연계를 통하여
노인복지서비스의 효과성 제고
‑ 노인복지관의 우수 프로그램을 지역사회 타 노인복지시설과 연계하여 지원
- 사회참여지원 사업
‑ 노인자원봉사 활성화 사업, 노인일자리 및 사회활동지원 사업, 노인재능나눔활동
등 지역사회 참여를 통하여 노인의 사회적 역할을 모색하는 사업
‑ 노인자원봉사 활성화 사업
∙ 노인복지관은 노인자원봉사 활성화 사업을 적극 추진하기 위한 별도의 전담인력을
배치하고 노인자원봉사 프로그램 개발, 지역사회 자원 연계 및 개발, 관리자의 역할과
역량 등 기본 및 심화 노인자원봉사교육과정을 이수할 수 있도록 지원
∙ 노인의 지식과 경험을 사회에 환원함으로써 지역사회 공동체 발전에 기여하는 등
활기찬 노후생활 영위
∙ 자원봉사자 모집 및 배치, 교육훈련 등의 체계적인 운영계획 수립 시행
∙ 자원봉사활동은 자발성과 무보수성을 기본원칙으로 하되, 예산의 범위 내에서 교통비,
식비 등의 기본적인 활동비 지급 가능
∙ 교통안전봉사 및 동아리클럽 활동지원 교통편의 제공사업
‑ 노인일자리 및 노인사회활동지원 사업
∙ 노인복지관은 노인일자리 및 노인사회활동지원 사업 수행 시 사업계획을 별도로 수립・시
행하여야 하며, 지방자치단체 등의 위탁사업 수행을 위한 별도의 전담인력(다른
사업 겸임금지)을 배치
- 노인권익증진 사업
‑ 노인학대 방지 및 노인권익사업을 실시하여 노인에 대한 인식개선 및 권익증진
‑ 노인복지관은 노인소비자피해 신고기관으로 지정 운영
‑ 노인 연령의 특성상 사기판매 등의 소비자 피해에 취약함으로 이에 대한 정기적
교육 홍보 활동 실시
‑ 노인복지관 종사자 및 이용자를 대상으로 인권교육 및 성인지적 관점 정립을 위한 양성평등
교육 실시
- 고용 및 소득지원 사업
‑ 저소득 노인에 대한 후원금 연결
‑ 노인의 사회참여 활성화를 통하여 소득을 확보하고 고용을 창출함으로써 건강보장,
자아성취 등의 종합적 복지증진에 기여
∙ 고용자취업지원 사업, 고령자 창업지원(사회적협동조합 운영 지원 등) 등
- 가족기능지원 사업
‑ 요보호노인으로 인한 가족해체를 방지하고 돌봄이 필요한 노인에게 서비스를 제공하여
가족을 지원하고 지역사회 안에서 보호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사업
‑ 세대통합 및 가족 관계프로그램을 통한 노인인식 개선, 가족 통합 지원 사업
- 돌봄 요양서비스
‑ 장기요양보험 등급자를 대상으로 잔존기능 유지 및 건강증진지원을 위한 프로그램 제공
∙ 치매 환자 프로그램, 주 ‧ 야간 보호 등
- 노인주거개선 사업
‑ 도배・장판교체 및 보일러 수리 등 집수리를 위하여 능력과 기술이 있는 노인들이
참여하는 노인주거개선사업단을 구성・운영하여 노인들의 주거환경을 개선하고,
삶의 질 향상에 기여
- 사전연명의료의향서 상담 및 등록 사업
‑ 사전연명의료의향서란 19세 이상 성인이 향후 자신의 연명의료중단 등 결정이나 호스피스
이용에 관한 의사를 직접 문서로 작성하는 것임
‑ 연명의료에 대한 자기결정권을 존중함으로써 임종과정 시 환자의 최선의 이익 보장
지원

 

 

 

 

 

바. 인사 및 보수기준

- 노인복지관은 동 사업안내를 기본으로 사회복지시설 관리안내의 관련규정을 준용하되,
자체 인사관리규정과 보수지급규정을 정하여 시행
- 직원의 인사권자는 노인복지관 관장이며, 직원에 대한 인사는 특별한 사유가 없는 한 모
법인 또는 단체 등과는 타당성과 합리성을 근거로 독립적으로 운영
‑ 특별한 사유 없이 모 법인 또는 단체 등에서 노인복지관의 이익에 반하여 인사 조치를
한 경우 관할 시 ‧ 도 및 시 ‧ 군 ‧ 구에서 시정명령 등 조정 가능
‑ 노인복지관에 소속되어 보수를 지급받고 있는 자에 대하여는 타 기관 및 단체 등의
상근직 겸직 금지
- 직원 인사관리의 공정을 기하기 위하여 노인복지관은 3인 이상의 자체 인사위원회
(위원장:관장)를 구성・운영하며, 소속직원의 임면・근무평정・승진・ 상벌, 기타 관장이
필요하다고 인정하는 사항 등을 심의
- 직원의 보수는 기본적 보수와 각종 수당으로 구분하여 지급하며, 보건복지부 사회복지시설
종사자 인건비 가이드라인 준수 및 사회복지관련 유사기관과의 형평성 및 지원예산
등을 고려하여 합리적으로 편성・운영
- 지방자치단체의 장 또는 법인 등은 재정형편에 따라 자체적으로 정한 보수기준을
초과하여 보수를 보조 또는 지급 가능

사. 실비이용료 수납 및 집행

- 이용자에게 양질의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여 사업프로그램(평생교육, 취미여가,
경로식당 등)에 소요되는 최소한의 비용을 프로그램의 내용 및 성격에 따라 이용자로부터
수납 가능
※ 노인복지관 관장은 실비이용료 수납 프로그램을 운영할 경우 수납신고서에 수납하고자 하는 비용의
산출내역서를 첨부하여 시장・군수・구청장에게 사전 신고 후 추진
- 수납된 실비이용료는 노인복지관 세입예산에 편입하여 실비이용료를 받는 사업의
자체비용에 충당하고, 나머지는 국민기초생활보장 수급권자 등 저소득층 지원 사업에
우선 사용
- 실비이용 수납프로그램 안내홍보물에 기초생활보장 수급권자, 생활이 어려운 자(저소득
경로연금수급자 또는 생계를 같이하는 가구원의 소득이 경로연금수급자 소득이하,
본인소득이 전혀 없는 자 등)로서 읍 ‧ 면 ‧ 동장이 추천(시・ 군‧ 구별 추천서 양식 통일)한
자는 무료 이용할 수 있는 내용을 명기 필요

아. 코로나 19 감염증 등으로 시설 운영 중단 시 조치

- 지자체 및 시설장은 노인여가복지서비스 제공방법 다양화를 위해 노력, 독거노인 등에 대한
도시락 배달 및 대체식 지원 등 취약계층 서비스 유지
-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 유행대비 노인여가복지시설 대응지침」 준수

자. 협회 운영 및 협조사항

- 노인복지관의 원활한 운영 및 사업지원을 위해 노인복지관 협회(이하 ʻʻ협회ʼʼ라 한다)를
운영할 수 있음
    - 한국노인종합복지관협회는 전국 노인복지관을 대상으로 각종 종사자 교육, 세미나,
    실태조사, 조사・연구 등을 수행
    

 4. 운영비 지원


- 시장・군수・구청장은 동 사업안내에 따라 노인복지관 운영의 지도감독을 수행하되,
사업의 특성을 충분히 이해하여 노인복지관 운영의 자율성을 해치지 않도록 관리
‑ 사업자의 업무수행능력 및 성실성 등에 대한 현장 확인
‑ 사업계획의 효율성과 타당성 검토 등 사업 지도
- 운영비 보조는 사업수행실적, 시설 및 직원규모 등을 고려하여 차등 지원 가능
‑ 지방자치단체는 중점추진사업의 확대와 이용자 증가에 따른 예산 및 인력을 추가
지원하여 원활한 사업추진과 서비스 향상 도모
‑ 예산은 「사회복지법인 및 사회복지시설 재무・회계규칙」 등 관계규정에 따라 집행
    - 지방자치단체에서 지원하는 운영경비로 노인복지관 사업수행에 필요한 관련단체의 가입비, 회비,
    종사자 교육비 등을 지출할 수 있음
    

 5. 노인복지관 시설 평가

 

- 「사회복지사업법」제43조의2 및 동법 시행령 제27조의2에 의거 3년마다 1회 이상
시설에 대한 평가를 실시하여야 함
‑ 지역별, 기관별 특성에 따른 평가지표 개발 및 적용을 통한 현장 적합성 강화
- 시설 평가 기준
Ⓐ 시설 및 환경
Ⓑ 재정 및 조직운영
Ⓒ 프로그램 및 서비스
Ⓓ 이용자의 권리
Ⓔ 지역사회관계
Ⓕ 시설 운영 전반

 

6. 행정사항


- 기 설치신고 된 노인복지관 중 시설기준 및 기능수행을 충족하지 못하는 경우 지원
및 지도・감독 강화를 통하여 지역 내 종합적인 복지서비스를 제공하는 노인복지관의
본래의 역할을 담당할 수 있도록 유도
- 지방자치단체의 지속적인 지도‧ 감독에도 시설기준 등을 충족하지 못하거나 노인복지관
시설평가 결과, 서비스 품질개선이 필요한 시설이 별도의 조치를 취하지 않는 경우에는
경로당 등으로 변경
- 「화재예방, 소방시설 설치・유지 및 안전관리에 관한 법률」제9조에 의하여 투척용
소화기 비치 등 이용노인의 안전관리 유의
- 시・도, 시・군・구, 시설장은 종합적인 사회복지시설 재난예방・대비・대응・ 복구대책을
수립・시행함으로써 사고발생에 대비한 대응능력 배양 및 안전의식 제고를 통한
재난예방 및 대응대책 강화 노력 필요
- 노인복지관 급식소 운영 시 영양사, 조리사 배치 등에 관한 사항이 식품위생법령에
위반되지 않도록 주의

‑ 집단급식 자원봉사자에 대해 건강진단결과서 지참 권유 등을 통해 급식소를 통한
전염성 질환 등이 발생하지 않도록 주의

 

 

7. 노인복지관 수익사업에 따른 회계처리

 

- 노인복지관 위탁운영 법인이 노인복지관 인프라를 활용하여 수익사업에 참여하는 경우,
관련회계는 「사회복지법인 및 사회복지시설 재무회계 관리규칙」을 적용함
‑ 수익사업의 회계는 노인복지관 시설회계와 구분하여 별도 사업회계로 관리하여야 함
- 수익금 발생시, 법인 이사회 보고 및 의결을 거쳐 해당 수익사업의 안정적인 운영을
위한 제반운영비(운영충당적립금 및 시설환경개선준비금 적립 등 포함) 등으로 우선
지출하고,
‑ 남은 수익금 잔액은 노인복지관 시설회계로 전출하여 노인복지관 운영비 또는 사업비로
활용할 수 있도록 하여야 함




출처 : 보건복지부 2022 노인보건복지사업안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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